자본시장과 제도

NSDS(Naked Short Sell)와 FIX Tag

1. FIX Trading Forum에 한국과 관련하여 올라온 질문입니다.. To prevent naked short sell in Korea, regulator have announced number of measures under NSDS (Naked Short Sell detection System). One of the change being proposed is to assign ‘Short Sell ID’ at Investor or aggregation Unit level as applicable. Draft proposal is to tag short sell order id on all buy/sell/short…
Read more

시장감시시스템과 관여율

1. 여의도에서 오랜 동안 밥 먹고 사는 사람이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부끄럽습니다. 몇 일 JTBC가 보도하는 사건 보도에 ‘호가관여율’이라는 표현이 등장했습니다. 무슨 뜻인지는 알겠지만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불공정행위를 이야기할 때 자주 등장하는 관여율입니다. 매수(도)관여율: 각 단위별 매수(도)수량이 시장전체의 매수(도)수량에서 차지하는 비율 매수주문관여율: 각 단위별 매수주문수량이 시장전체의 매수주문수량에서 차지하는 비율 호가관여율:전체 주문 중에서 시세조종 주문 등이 차지하는 비율(시세조종주문 주식수/전체…
Read more

공매도 내부통제 및 기관내 잔고관리 시스템 가이드라인

1. 공매도를 놓고 설왕설래를 하는 중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제도와 시스템을 보완한 후 정상화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불법·불공정 문제 해소와 투자자 보호를 위한 공매도 제도개선 방안에서 발표하였습니다. 내용을 보면 공매도와 관련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으로 보입니다. 시스템을 통한 모니터링강화입니다. 그중에서 기관시스템이 중요합니다. 위 조치를 발표하면서 금융위원회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공매도 내부통제 가이드라인 기관내 잔고관리 시스템 가이드라인 공매도 주문 위탁자 점검 체크리스트 앞서 금융위원회…
Read more

글로벌자본시장동향

1. 한국거래소가 발간하는 자료중 ‘글로벌자본시장동향‘이 있습니다. 정확히 하면 한국거래소 증권·파생상품연구센터가 발행합니다. 비슷한 제목의 자료를 발간하는 곳이 국제금융센터입니다. 국제금융센터가 발간하는 자료는 글로벌 은행산업 트렌드와 주간 Wall Street 인사이트입니다. 제목처럼 국제 자본시장의 동향을 주로 소개합니다만 가끔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기도 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자료는 생성형AI와 클라우드 기술과 관련한 부분입니다. 먼저 글로벌 거래소와 클라우드 기술을 주제로 한 보고서입니다. 보고서가 다루는 거래소는 나스닥과 CME입니다. 나스닥은…
Read more

SOR은 그냥 주문시스템이 아닌가요?

1. 오랜만에 시간을 내서 밀어내는 중입니다. 한국형 최선주문집행 가이드라인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SOR과 관련한 자료를 찾던 중 코스콤이 잠깐 개방하였던 블로그를 보았습니다. 지금은 닫은 상태입니다. 무척이나 재미있는 개념을 보았습니다.중개형과 판단형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등장합니다. 예전에 받은 자료중 개념을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중개형과 판단형이라는 용어를 만든 이유가 증권사를 대상으로 영업하기 위함입니다. In-House형식으로 SOR을 구축하지 않고 외부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사내시스템 환경과 접목하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Read more

한국형 최선주문집행 가이드라인

1. 드디어 금융감독원이 최선주문집행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금융위와 금감원이 내놓은 ATS 운영방안에서 간단히 나왔던 최선주문집행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모든 규정에 앞서는 원칙이 있습니다. 투자자 지시 우선 원칙. 투자자 지시 우선의 원칙에 버금가는 증권사의 권리(^^)가 집행시장 선택권입니다. 특정 집행시장을 선택 혹은 제외할 권리입니다. “하지 말라”는 규정이 없습니다. 가능한데 그 사유를 집행세부 기준에 명시하도록 규정합니다. 선택권과 배치될 수 있는 규정도 있습니다. 시장 차별 금지입니다….
Read more

외환시장 구조개선 – 제3자 외환거래가이드라인 및 CBM

1. 2023년 2월 외환거래 구조 개선방안 이후 외환거래와 관련한 변화가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부분인 대고객 외국환중개를 제외하면 하나씩 제도화하는 듯 합니다. 3. 대고객 외국환 전자중개업무의 도입으로 대고객 거래의 중개가 가능해집니다. 종래 외국환거래법상 외국환중개업무는 금융기관 간 외국환거래의 중개만을 허용하여 왔습니다. 개선방안은 대고객 외국환 전자중개업무등록 제도를 도입하여 사전등록한 중개업자(aggregator)가 비금융기관 고객의 외국환거래를 전자적 방법으로 중개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Read more

망한 리먼브라더스의 외환거래 실무교재

1. 링크인에 어떤 분이 올린 자료였습니다. 자료를 보려면 홈페이지에 등록하라고 합니다. 귀찮아서 구글링을 하였습니다. 아래를 보니까 관련한 PDF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py of the Lehman Brother’s Forex Trading Manual and other insider documents 스탠포드대학의 어떤 분이 올린 자료가 출처입니다. Lehman Brother’s FX Trading Manual 혹시나 해서 이것저것 살펴보니까 리먼 브라더스의 방대한 자료를 아카이빙해놓고 있네요. 2. 아카이브를 살펴보니까 Credit Risk Reporting…
Read more

SOR(Smart Order Routing) 꼭 필요할까?

1. ATS인 넥스트레이드가 25년 출범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에 발을 맞추어 이런저런 프로젝트와 제품들이 여의도에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움직인 곳이 코스콤입니다. 코스콤, 스마트 주문 라우팅(SOR) 솔루션 공개을 보면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진다고 합니다. 신속한 거래 시장 분석 : SOR 솔루션은 각 거래소의 시세를 직접 수신하고 통합 산출하여 신속하게 시장 상황을 파악해 유리한 거래 시장을 판단 최선 주문 체결:…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