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과 제도

한국형 최선주문집행 가이드라인

1. 드디어 금융감독원이 최선주문집행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금융위와 금감원이 내놓은 ATS 운영방안에서 간단히 나왔던 최선주문집행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모든 규정에 앞서는 원칙이 있습니다. 투자자 지시 우선 원칙. 투자자 지시 우선의 원칙에 버금가는 증권사의 권리(^^)가 집행시장 선택권입니다. 특정 집행시장을 선택 혹은 제외할 권리입니다. “하지 말라”는 규정이 없습니다. 가능한데 그 사유를 집행세부 기준에 명시하도록 규정합니다. 선택권과 배치될 수 있는 규정도 있습니다. 시장 차별 금지입니다….
Read more

외환시장 구조개선 – 제3자 외환거래가이드라인 및 CBM

1. 2023년 2월 외환거래 구조 개선방안 이후 외환거래와 관련한 변화가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부분인 대고객 외국환중개를 제외하면 하나씩 제도화하는 듯 합니다. 3. 대고객 외국환 전자중개업무의 도입으로 대고객 거래의 중개가 가능해집니다. 종래 외국환거래법상 외국환중개업무는 금융기관 간 외국환거래의 중개만을 허용하여 왔습니다. 개선방안은 대고객 외국환 전자중개업무등록 제도를 도입하여 사전등록한 중개업자(aggregator)가 비금융기관 고객의 외국환거래를 전자적 방법으로 중개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Read more

망한 리먼브라더스의 외환거래 실무교재

1. 링크인에 어떤 분이 올린 자료였습니다. 자료를 보려면 홈페이지에 등록하라고 합니다. 귀찮아서 구글링을 하였습니다. 아래를 보니까 관련한 PDF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py of the Lehman Brother’s Forex Trading Manual and other insider documents 스탠포드대학의 어떤 분이 올린 자료가 출처입니다. Lehman Brother’s FX Trading Manual 혹시나 해서 이것저것 살펴보니까 리먼 브라더스의 방대한 자료를 아카이빙해놓고 있네요. 2. 아카이브를 살펴보니까 Credit Risk Reporting…
Read more

SOR(Smart Order Routing) 꼭 필요할까?

1. ATS인 넥스트레이드가 25년 출범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에 발을 맞추어 이런저런 프로젝트와 제품들이 여의도에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움직인 곳이 코스콤입니다. 코스콤, 스마트 주문 라우팅(SOR) 솔루션 공개을 보면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진다고 합니다. 신속한 거래 시장 분석 : SOR 솔루션은 각 거래소의 시세를 직접 수신하고 통합 산출하여 신속하게 시장 상황을 파악해 유리한 거래 시장을 판단 최선 주문 체결:…
Read more

거래시간, FIX프로토콜 그리고 외국인개인투자자

1. 뚜벅뚜벅… 대체거래소인 넥스트레이더의 행보를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아마 넥스트레이더가 하고 싶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관련한 규정들이 규제당국에 의해 명확해지지 않기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에도 대체거래소와 관련한 두가지 뉴스가 나왔습니다. 첫째 주주 확대 참여 의사를 밝힌 증권사에는 넥스트레이드 주주사 19개사뿐만이 아니라 출자하지 않은 2사도 포함되어 있다.넥스트레이드 주주사로는 교보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상상인증권, 신한투자증권, 유안타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BNK투자증권,…
Read more

2024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자료

1. 매년 금융감독원는 각 업권별로 금융감독 얼무 설명회를 개최합니다.3월 12일 은행부분을 마지막으로 2024년 설명회를 마쳤습니다. 2024년 디지털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2024년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2024년 금융투자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2024년 보험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2024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설명회 자료중 IT와 관련한 몇 부분입니다. 주로 디지털부문입니다. 이 자료에서 눈여겨 본 부분은 IT인원과 예산입니다. 은행 20, 증권 46, 카드 8, 보험…
Read more

RFI와 대고객외국환중개업의 현재

1. 외환시장 구조 개선방안 – RFI와 대고객외환중개업이후 RFI와 대고객외국환중개업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RFI. 24년 2월 시범운영 거래를 실시하였다는 보도자료입니다. 우리 외환시장제1호 RFI(Registered Foriegn Institution, 등록 외국기관)인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SSBT)의 관심에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국제(글로벌) 금융중심지 런던에서 “원화거래 네트워크”가 활성화하는 데에 기여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런던 현지에서의 연장거래를 전후하여 국내에서도 9개 국내 금융기관간에 연장시간대 시범운영* 거래를 실시하였다. * ’24.7월 개장시간 연장(9:00~15:30 → 9:00~익일…
Read more

비상경제장관회의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

1. 자본시장 선진화 추진방향. 이런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출처를 보니까 금융위원회인데 금융위원회 홈페이지에서는 없네요. 내용을 보면 이해가 듭니다. 기존에 나왔던 자료의 재탕입니다. 이 자료가 나온 회의는 비상경제장관회의입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26(월) 08:00에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여 ➊교통 분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계획, ➋민생·상생금융 분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계획, ➌자본시장 선진화 추진방향, ➍혁신적 조달기업 성장 지원방안, ➎글로벌탑 기후환경 녹색산업 육성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비상경제장관회의중에서…
Read more

ETF와 자기주도 개인투자자

1. ETF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관련한 기사를 보니까 코로나 팬더믹이후라고 하네요. 일반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름도 생소했던 상장지수펀드(ETF)가 본격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2020년 전후다. ‘동학개미운동’ ‘서학개미운동’ 등을 통해 증시에 유입된 개인투자자들은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ETF란 상품에도 관심을 보였다. 공모 펀드의 인기가 점점 시들해지는 시점에서 자산운용사들은 ETF를 새로운 먹거리로 생각하고 경쟁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시장의 크기를…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