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버블과 K자형 성장(회복)

1.
국제금융센터는 여러가지 의견을 짧지만 정리를 잘 해서 보고서를 내놓습니다. 26년 시작이라 국제경제 및 한국경제를 다룬 보고서와 여럿 나왔습니다.

우선 한국경제를 다룬 두 보고서의 공통점은 반도체입니다. 26년 한국 경제의 핵심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Download (PDF, 782KB)


Download (PDF, 877KB)

변수는 AI버블논쟁입니다. 2026년 글로벌 경기의 주요 변수와 평가와 한국은행 경제상황 평가(2026.1월)에 실린 AI버블관련한 부분입니다.


2.
AI버블외에 또다른 이슈가 있습니다. K자형 성장 혹은 K자형 회복입니다. 앞서 한국은행의 보고서가 소개한 ‘대만의 경제 양극화 현황 및 평가’입니다. 한국과 비슷합니다.

최근 호조가 반도체 수출에 기인하면서 부문별 양극화K-Shaped가 두드러지고 있다.먼저, ①산업간에는 반도체∙非반도체간 격차가 심화되었다. AI 반도체 수요가 확산된 24년 이후 최근까지 대만의 반도체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7 IT제품전자부품·영상음향통신기기 수출은 2배 넘게 늘어난 반면, 비I제품은 정체되면서[그림 3] IT제조업컴퓨터·전자·광학기기 제조업과 비IT제조업간 생산 격차는 더욱 확대되었다.이에 따라 대만의 산업구조는 IT제조업 위주의 편중이 심화되었다

Download (PDF, 786KB)

앞서 소개한 한국경제 해외시각 : 긍정론의 확산과 `26년 전망 상향 조정은 K자형 회복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AI버블과 K자형 성장이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은 큽니다. 지속적인 성장이 아니라 반도체사이클로 인한 일시적인 성장에 머무르고 반도체와 관련한 특정 산업만 수혜를 받습니다. 여러가지로 복잡합니다. 요즘 이런저런 매체를 보면 주식투자를 권합니다. 지금이야 오를 때라 상관없지만 주가가 내려갈 때 나타날 현상을 기억했습니다. 2000년대 IT버블이 터지면서 깡통계좌가 늘었다고 신용불량자를 키웠습니다. 이후 카드대란까지 나아갑니다.

어떻게 될지..

Download (PDF, 888KB)

Download (PDF, 4.44MB)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