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글

이음은 무슨 일을 할까?

1. 그대안의 작은 호수 2007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개인 블로그이면서 어느 때부터 회사 블로그역할도 합니다. 그러나 글을 보면 개인 블로그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외에는 개인적으로 정리한 금융 비지니스, 금융IT와 관련한 글입니다. 현재 회사와 관련한 글중 조회수가 있는 페이지는 이음이 하는 일정도입니다. 이 글은 2012년에 올렸던 소개입니다.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바꾸지 않았고 바꿀 필요도 별로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이음에 관한…
Read more

오버클럭서버 ZeroServer3

1. 그동안 DMA를 위한 서버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ZeroServer2라는 이름으로 서버를 공급하였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주)이음이 하드웨어를 직접 생산하지 않으므로 하드웨어제조업체 혹은 조립업체의 제품을 재판매하는 방식으로 공급하였습니다. 그동안 취급하였던 회사는 슈퍼마이크로입니다. 처음에 생소한 브랜드였지만 지금은 여의도에서 지명도가 높은 브랜드로 바뀌었습니다. 가격도 델이나 IBM과 같은 브랜드와 큰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더 중요한 점은 전문적으로 슈퍼마이크로서버를 공급하는 회사들이 무척 많다는 점입니다. 이음은 하드웨어를…
Read more

Open API, 고속매매 그리고 고속매매 플랫폼 ZeroAOS

1. 가끔씩 ZeroAOS와 관련한 자료를 요청하는 댓글이 달립니다. 처음 글을 올렸던 때부터 현재까지 댓글에 달린 이메일주소를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보낸 자료에 대한 답장메일을 받고 끝나는 경우도 있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나 흔히 있는 일입니다. 빈도수를 보면 답장 메일만 받고 끝나는 경우가 휠씬 많을 뿐이죠. 언제부터인지 자료를 보내고 나면 함흥차사인 경우가 늘기 시작하더니 요즘 100% 응답이 없습니다. 자료를 요청해서 보내드리면…
Read more

논문으로 본 컴퓨터과학의 역사 1

1. The 7 Most Influential Papers in Computer Science History이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컴퓨터과학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컴퓨터기술과 관련한 일을 하는 입장에서 흥미로운 글이었습니다. 기술이 아니라 과학으로 바라보는 컴퓨터과학의 역사. 통사가 아니라 컴퓨터 과학의 역사에 흔적을 남긴 논문이라 좋았습니다. 마치 이종필 교수가 슨 물리학 클래식이라는 책이 떠올랐습니다. 누군가 이런 취지의 기획을 해서 책으로 내면 어떨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종필 교수처럼 논문 해제를…
Read more

AI 블랙홀

1. Digital Transformation이 경제적 화두였던 때가 얼마전입니다. DX를 넘어서서 AX(AI Transformation)을 국가적 화두인 때를 살고 있습니다. 물론 AX는 고사하고 DX조차도 생소한 분야가 우리 사회에 무척 많습니다. 그렇다고 이런 분야가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디지탈이나 AI와 같은 기술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아닌 부분도 있습니다. AX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곳은 기업입니다. AX는 인공지능(AI)을 조직 운영 전반에 통합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Read more

비생산적 금융

1. 금융위원회가 하는 역할이 이재명 정부 들어서서 큰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 자주 보였던 보도자료들은 귀하고 생산적 금융과 관련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생산적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위한 금융구조 TF 회의 수많은 보도자료중 유심히 볼만한 것들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였습니다.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2개 발표하였습니다. 첫째는 외국인 주식 통합계좌 가이드라인입니다. 또다른 자료는 전자금융업자의 결제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입니다. 통상적인 가이드라인으로 볼 수 있지만 스테이블코인으로 진출하려고 하는 전자금융업자들이…
Read more

Hyper-V로 Ubuntu와 RockyLinux 설치

1. 고객이 무언가 작업을 위해 Windows Server 2016에 리눅스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첫번째 시도는 Windows 10환경에서의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입니다. WSL이야 당연히 잘 설치하였지만 다른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디스크 부족입니다. VM을 구성할 때 VM이 사용할 디스크를 독립된 파티션을 만들어서 할당하였습니다. 관리의 편의를 위함이었지만 파티션으로 설정한 용량을 넘어서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최초 목적에 맞도록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하지 말고 정기적으로 쓰레기통을 비우라고 하였습니다….
Read more

생산적 금융, 사라진 금융허브

1. 기획재정부 홈페이지를 거의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주로 금융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했고 기재부는 외환과 관련한 정책을 찾을 때 찾습니다. 그것도 한국은행이 더 세부적으로 나와서 애용합니다. 한동안 전산센터 화재로 지재부 홈페이지를 찾는데 이전과 무척 다른 자료들이 올라옵니다. 첫째가 성장전략.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성장전략 TF 가 있다고 합니다. 옛날 경제기획원이 하던 일을 기획재정부가 하는 듯 합니다. 올라오는 정책도 무척이나 세부적입니다. 국토교통부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할 정책을 발표합니다….
Read more

구형 ProLiant360 Gen8과 Dell R640 재활용

1. Supermicro서버가 여의도에서 자리를 잡기 전 대부분 금융회사들이 사용한 리눅스서버는 HP 혹은 Dell입니다. 물론 IBM도 사용합니다. 그러다가 Supermicro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하면서 뒷편으로 많이 물러났습니다. 트레이딩을 하는 고객이 HP Proliant360과 Dell R640을 이용하여 테스트서버를 구축해달라는 요청을 받아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HP와 Dell은 처음 사용해보았습니다. 유명 벤더서버를 사용하면서 Supermicro서버와 가장 크게 느낀 차이는 관리환경입니다. 제가 사용했던 슈퍼마이크로서버는 BIOS외에 다른 기능은 없지만 HP와…
Read more

turbostat와 lm-sensors의 CPU 온도

1. 오버클락서버를 판매합니다. 고객에게 출고하기 전에 이런저런 시험을 합니다. 최초 바이오스 설정할 때 한번하고 OS를 설치하고 커널을 튜닝한 후 한번더 합니다. 그래도 부품의 불량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서버는 다시 입고를 해서 원인을 찾습니다. 지금까지 입고받아서 확인한 서버들은 대부분 두가지 문제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첫째 CPU불량 둘째 CPU쿨러 불량 어느 경우나 무상교체를 진행합니다. 다만 트레이더는 매매 중지를 하여야 하기 때문에 이런저런…
Read more

AI가 생각한다, 사고란 무엇일까?

1. 무척이나 흥미로운 글입니다. AI가 ‘생각한다’는 논거를 통해 읽은 글입니다. 출처는 The Case That A.I. Is Thinking: ChatGPT does not have an inner life. Yet it seems to know what it’s talking about입니다. Geeknews가 번역해서 소개한 댓글을 보면 내용이 방대합니다. AI와 지능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그래서 DeepML의 도움으로 뉴요커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인공지능 기업 앤트로픽의 최고경영자(CEO) 다리오 아모데이는 생물학, 수학,…
Read more

미국이 24시간 거래를 추진하는 이유는?

1. 페북 친구인 고한석님이 파이낸셜타이즘의 기사를 번역해서 올렸습니다. ‘Squid Game market’: the South Korean retail traders driving US meme stocks ‘오징어 게임 시장’: 미국 밈 주식 거래 주도하는 한국 개인투자자들 해외 고수익 추구 한국인 투자자들, 올해 월가 주식 보유량 거의 두 배로 증가 윌리엄 샌들런드, 홍콩의 하오샹 코, 서울의 송정아 기자 한국 개인투자자들이 미국 상장 기업들의 주가를 극적으로 요동치게 만들고…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