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에 적응하기

1.
내 나이가 사십대 중반이니까 인생에서 또한번의 변화가 시작될 때입니다.생리적으로 50대 아니 노년에 점점더 가까이 가는 나이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10여년의 CEO생활을 접고 또다른 C직함을 달고 살아가야 하는 시기이도 합니다.

이럴 때 변화란 두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하나는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여 할 수 있음과 없음을 알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판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진화론의 핵심이 ‘진화하거나 멸종되거나’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진화론을 인간의 삶에 적용하면 ‘변화하거나 도태되거나’라는 사실도 널리 수용되는 정의다.

인간은 발달 단계에 따라 적극적으로 변화해야 할 시기를 맞는다. 성인기 초입에는 유년기와 청소년기 동안 만들어 가진 의존적이고 나르시시즘적인 생존법을 버리고 성인의 정체성과 생존법을 습득해야 한다. 중년이 되면 청춘기의 꿈과 힘에 대한 욕망을 떠나보내고 중년의 삶을 받아들여야 한다. 노년이 되면 평생을 총정리하면서 다가올 죽음에 대비해야 한다. 사실 우리는 매순간 지난날의 자신을 떠나보내며 살아야 한다.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위기를 맞는다. 성인이 되어서도 자율적이고 자립적인 생존법을 습득하지 못한 사람은 경쟁에서 도태된다. 중년의 위기를 맞는 사람들은 청춘을 떠나보내지 못했기 때문이고, 노년에 맞는 위기는 자신의 권력과 심리적 존재를 다음 세대에게 넘겨주지 못한 결과이다.

반대로, 외부에서 위기가 올 때 그것을 변화와 성장을 요구하는 메시지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좋을 것이다.

[세상읽기] 한 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 / 김형경

2.
다른 하나는 변화속에서 자신의 꿈과 목표를 계속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늘 고민하는 건 고여있는 물이 될 것인가 흘러가는 물이 될 것인가에 대한 문제예요. 우리에게 록적인 사운드가 업삼고 얘기하는 사람들은 1980년대 록을 기억해 내려고 하기 때문이에요. 록은 사운드이 문제가 아니라 새장에 갇혀있길 원치 않는 자유로운 음악의? 상징으로 봐야하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우린 2000년대 음악을 하고 있는 거예요. 우리의 음악을 사랑한다면 과거에 머물지 말고 현재의 우리를 봐 줬으면 좋겠에요.(김종진) 

나의 꿈과 목표는 무얼까 생각합니다. 기업가로써의 꿈. 아버지로의 꿈.~~~~~

많은 생각이 교차합니다. 그렇지만 나도 생활인이니까 현재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적응하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요즘 아침형인간이 되었지만…..

모든 사십대들이 꿈과 희망을 안고 살아갔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