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처음 라즈베리파이를 접했을 때 ‘무엇에 쓸 물건인고?”라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조사해보니 클러스터를 만들어 대용량시스템을 구축한 사례가 눈에 들어왔고 이를 정리한 글이 라즈베리 파이 클러스터와 트레이딩입니다. 좀더 고민해서 성당에서 필요한 AV시스템에 적용해 보았고 이 결과는 RASPBERRY PI 3과 Q4OS입니다. 지금은 OpenELEC로 변경한 상태입니다. 요즘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서버를 만들고 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조립입니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라즈베리 파이는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앞서 AV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느낌 점입니다.
첫째는 별도의 전원스윗치가 없습니다. 기계를 멈추게 하려면 소프트웨어적으로 정지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기계를 운영하는 이의 입장에서 보면 무척 불편합니다.
둘째는 8G정도의 SD카드를 이용하여 부팅을 합니다. USB가 있어서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지만 잘못된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SD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라즈베리 파이를 서버로 이용하려면 최소한 위에서 나열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합니다. 유명한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를 검색해보니 전원스위치와 SSD를 연결할 수 있는 확장보드까지를 한 묷음으로 판매하더군요. 중국에서 주문을 해서 조립을 하였습니다. 조립한 모습이 아래와 같습니다.
메어커라는 말이 있습니다. ‘메이커’란 무언가를 끊임없이 만들고 이를 공유하는 사람, 혹은 단체를 의미하며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은 물론, 정보를 나누고 제품을 팔아 수익을 남깁니다. 서버를 만들어서 하려고 하는 목표가 메이커와 비슷하지만 트레이딩시스템을 하는 사람으로 이와 관련한 방향을 고민중입니다. 일차적인 용도는 X86계열의 서버로 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관리시스템인 레드마인을 라즈베리파이 서버로 옮기는 것입니다. 전기요금 절약이 우선입니다.(^^) 이후 몇가지를 설치해서 라즈베리파이용 ZeroAOS를 이용하여 주식매매용 알고리즘트레이딩시스템을 운용하는 서버가 가능한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긍정적인 결과이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어플라이언스제품입니다. 일반적인 서버제품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가성비를 고려하였습니다. 시험후 성능이 만족스러우면 RaspRack와 같은 랙서버를 만들어서 ZeroAOS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2.
ZeroAOS는 리눅스기반의 OS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ARM용 리눅스는 대부분 가능합니다. 그래도 운영상의 편의를 위해 어떤 OS가 있을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OS가 있기때문에 용도와 입맛에 따라 골라설치하면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OS는 Raspberry Pi Downloads – Software for the Raspberry P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으로 사용할 수 있는 OS는 Raspberry Pi Desktop (for PC and Mac), UBUNTU MATE, Open SUSE 및 Fedora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Alpine Linux, Tiny Core Linux, Arch Linux, CentOS등도 있습니다.
윈도우를 기반으로 한 OS도 있습니다. 앞서 Raspberry Pi Downloads – Software for the Raspberry Pi에 올라온 Windows 10은 Windows 10 IoT Core입니다. IoT용이라 관리를 위한 웹UI를 제공합니다. 데스크탑과 다릅니다.
Hyprsoft는 별도의 Dashboard를 제공하는데 훌륭합니다.
만약 윈도우기반의 데스크탑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Windows 10 On ARM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Windows on Raspberry imager를 이용하여 SD카드에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견디셔야 합니다. Windows On ARM을 구하려고 하면 How to Install Windows 10 for ARM in QEMU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리눅스기반의 IOT용 OS로는 SNAPPY UBUNTU 가 있습니다.
만약 Media Server로 사용하고자 하면 OSMC와 LibreElec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두 Kodi를 기반으로 합니다. KODI는 비영리 기술 컨소시엄인 XBMC 재단이 개발한 자유-오픈 소스 미디어 플레이어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위 OS를 설치하면 별도의 설치없이 KOD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보다는 오디오에 관심이 많다고 하면 Rune Audio를 설치하면 자기만의 음악 스트리밍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정이나 개인용 NAS(Network Attached Storage)를 구축하고 싶다면 Open Media Vault를 설이하면서 됩니다. 물론 Owncloud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별도로 설치해도 가능합니다.
이외에 혹 가정용 CCTV를 Raspbery Pi로 만들고 싶다면 MotionEye OS가 훌륭합니다.
무척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크롬북입니다. Raspberry Pi를 이용하여 크롬북을 만든 제품중 HEXA Chromebook Pi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이 내놓은 OS인 Chromium OS의 오픈소스 버전인 Flint OS를 이용합니다.
이외에 Choosing a Raspberry Pi OS? Here’s the definitive list을 보면 더많은 OS들이 있습니다.
3.
수많은 OS가 있습니다. 모든 OS를 다 사용해보고 선택할 수 없습니다. 리눅스의 경우 배포판이 다양하여 결정장애를 이르킵니다. 저같은 경우 사용하는 OS가 Elementary OS, Pop! OS, CentOS 등이지만 Ubuntu나 Open SUSE도 많이 사용합니다. 가장 순쉬운 방법은 Look & Feel입니다. VirtualBOX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설치해서 시험을 할 수 있습니다. OSBoxes를 가면 거의 대부분 배포판의 이미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마저도 귀찮다고 생각하면 클라우드방식으로 서비스해주는 DistroTest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사용하실 때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제한된 자원을 여러명이 사용하다 보니까 동작이 느립니다.
RPI 탑재 Chromium 활용 원격 접속 제어 및 스트리밍 서비스 무료 – 앱 개발전 간단한 제어 명령만 정의되면 기능등 시험 가능 sposy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