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자산운용사의 트레이딩 2009

1.
매년 일본 노무라연구소에서 매달 발간하는 잡지중에 金融ITフォ?カス(금융IT Focus)라고 있습니다. 일본 및 해외의 금융산업의 주제 및 IT전략과 관련하여 짧지만 재미있는 글을 싣습니다. 특히  매년 자산운용사(기관투자가)의 매매와 관련된 조사결과를 발표합니다. 2009년엔 7월에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資産運用?社のトレ?ディング 2009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ハイライト 今後の?大が期待される日本の代替執行市場.
集計結果 1 代替執行市場.
集計結果 2 トレ?ディングシステム.
集計結果 3 アルゴリズム取引?DMA.
集計結果 4 執行分析

2.
우선 하이라이트(ハイライト)에서 다루고 있는 대안거래소는 향후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안거래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集計結果 2 トレ?ディングシステム. 이장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OMS/EMS와 관련된 Trading System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일본의 경우 EMS(Execution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하지 않는 비율이 52%입니다. 노무라연구소에서 정의한 EMS란 “주문 및 체결데이타 송수신, 시장 및 체결내역 모니터링, 알고리즘트레이딩등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OMS/EMS와 증권사 시스템의 연관관계에 그린 표를 참고로 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集計結果 3 アルゴリズム取引?DMA. 알고리즘트레이딩을 다루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이용하는 비율을 조사기관 42개사중 50%정도. 사용기관중 현재 이용하고 있는 알고리즘과 향후 관심을 갖고 있는 알고리즘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알고리즘은 역시 VWAP입니다. 그런데 향후 관심을 갖는 전략은 IS(Implementation Shortfall )나 Arrival Price입니다.

4.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위에서 연결한 원문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금융투자협회에서도 이런 종류의 자료를 발간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