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시장 전자거래 규약은 진행중?

1.
외환시장 구조 개선방안을 시행하기로 한 24년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법적인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규칙(Rulebook)을 정하는 곳은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입니다. 그리고 규칙은 행동규범으로 제도화합니다. 관련하여 행동규범이 1월 2일자로 바뀌었습니다.

서울 외환시장 행동규범(24.1.2)

무엇을 개정하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전자방식의 거래.

제27조 전자방식의 거래
4. 시장참가자들은 고객 알고리즘거래 주문 등 전자거래시스템을 통한 가격 또는 주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라스트룩(last look)을 사용할 수 있다. 라스트룩(last look) 사용은 투명해야 하며 적절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라스트룩은 전자거래에서 거래요청을 받은 시장참가자가 해당 호가에 거래를 승낙하거나 거절할 최종 기회를 가지는 절차를 가리킨다.(2024. 1. 2. 개정)

5.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는 전자거래시스템의 호가 최소 유지시간, 1초당 호가제시 횟수 제한, 환율 급변동시 사이드카 적용 등의 전자거래에 필요한 전자거래규약(API Rulebook)을 별도로 정할 수 있다. (2024. 1. 2. 제정)

위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전자거래에 필요한 전자거래규약에서 다룬다고 하는데 현재는 전자중개방식의 외환거래 규약만 있습니다.

둘째는 중개회사 거래.

제37조 중개회사를 통한 외환거래 원칙
1. 서울외환시장에서의 외국환은행간 외환거래는 중개회사를 통하여 이루어짐을 원칙으로 한다.(2007. 9. 18. 개정)
2. 외국환은행이 중개회사를 통하여 외환거래를 할 경우에는 해당은행과 중개회사간 설치된 전화, 전용전산망,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야 한다.(2024. 1. 2. 개정)

핵심적인 변화는 인터넷입니다. 전용선을 사용하는 국내은행 혹은 지점이 아니라 역외금융회사를 위한 변경입니다.

2.
무언가 허전합니다.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전자거래에 필요한 전자거래규약이 나오지 않았기때문입니다. 호가 최소 유지시간, 1초당 호가제시 횟수 제한, 환율 급변동시 사이드카 적용을 둘러싸고 어떤 논의가 진행중이었을까요? 2023년 11월 기사입니다.원문을 길게 인용합니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외환시장 구조개선의 일환으로 전자거래(API) 플랫폼이 대부분 은행에서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이지만 운용지침(Rulebook)에 대한 논의는 현재 진행형이다.(중략)

글로벌 전자거래 플랫폼인 EBS는 지난달부터 API 호가 최소유지시간(MQL)을 크게 줄이고 데이터 갱신을 고속화하기로 했다.호가 제한이나 유지 시간 등에 대한 제한은 시장 참여자들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점차 완화하는 추세에 있다.
EBS는 10월부터 플랫폼 내의 주요 현물환과 차액결제선물환(NDF)의 MQL을 5밀리초(ms)와 50ms로 각각 줄이고, 데이터 업데이트 속도는 빠르게 했다.유로-달러와 호주달러-달러 현물환에 대해서는 호가 증액 단위를 기존 0.5핍으로 제시했던 것에서 0.25핍, 0.75핍 등으로 조건부 확대하기로 했다.

EBS가 분석한 것에 따르면 호가가 세밀할수록 시장 변동성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얼마나 자주 호가를 발신하는지와 관련해서 EBS는 발신 빈도가 높은 참가자가 시장의 실제 가격에 가깝게 호가를 빠르게 갱신하기 때문에 경쟁우위를 점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발신 빈도가 시장 변동성에 주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변동성이 줄이는 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평가했다.기재부와 한은이 발표한 것에 따르면 서울 외환시장의 API 호가 최소 유지시간은 0.2초 이상으로 제시됐다. 1초당 쿼트(Quote)와 히트(Hit)는 취소를 제외하고 각각 10회 이내로 제한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한 시장 전문가는 “호가 간격이 너무 짧으면 시장 가격을 너무 빨리 갱신한다는 특성이 생기고, 호가 간격이 너무 길어지면 슬리피지가 생기기 쉽고 호가 지연과 같은 특성이 생긴다”고 지적했다.이 전문가는 “호가 간격이 빠르다고 변동성이 커질 것 같지는 않다”면서 “그러나 호가가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려도 차익거래의 대상의 될 수 있다는 문제는 있다”고 설명했다.그는 “고빈도거래(HFT) 업자라면 상승장에서 호가가 빠른 기업을 high rate, 호가가 늦은 기업을 low rate로 잡고, 차익거래가 가능한 폭이 넓어지면 높은 가격에 팔고, 낮은 가격에 사는 주문을 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부가 발표한 것을 보면 시장 불안 요인이 될 가능성에 대비해 API 사이드카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종가대비 3% 이상 변동시 은행간 API가 10분간 중단되는 것이다.이에 대해 시장 참가자들은 사이드카의 도입 취지는 이해하지만, 실제 이행 과정에서 논란이 될 가능성은 있다고 지적했다.A 외은 지점 관계자는 “시장이 평소가 아닌 위기나 비상 상황에서 발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필요하다는 부분은 어느 정도 공감하고 있다”면서 “그때를 대비해서 이런 제도를 만들어 놓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그는 그러나 “실효성 측면에서 적용한다고 할 때 여러 가지 잡음들이 나올 것 같다. 한쪽의 거래를 막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사이드카가 발동이 됐다고 했을 때 많은 논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B 외은 지점 관계자는 “사이드카가 내부에서 이견이 있었다. 다른 통화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개장 후와 마감 전 각각 15분간 API 적용 중단 여부도 논의 대상이다.B 외은 지점 관계자는 적용이 중단되는 15분이 너무 길다는 의견이 제기됐다면서 시간이 줄어들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A 관계자는 “변동성을 줄이고자 하는 목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RFI로 들어오는 것은 API를 통한 거래일 텐데 취지는 이해하지만, 형평성 측면에서 열어줘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환시 본격 API 시대 앞두고…운용지침 놓고 고민·이견 지속중에서

솔직히 외환시장의 규칙을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구글 도움을 받았습니다.

EBS Dealing Rules – Appendix EBS Market

우선 MQL. Minimum Quote Life (MQL)의 약자입니다. 호가유지시간입니다.
다음은 Hit.

Hits on EBS Market can be buy or sell instructions. Hits can be defined as ‘IOC’ (Immediate or Cancel) Orders that do not reside in the Order Book. A ‘Hit’ will be Matched if the Order Book contains an opposite active Order at an equal or better price at time of the Match. A Hit will Match immediately or will be cancelled if the target liquidity is missed or no longer available. If Work the Balance is set to “partial”, then a Quote for the unmatched balance will be initiated only when some portion of the Hit has been satisfied. If Work the Balance is set to “always”, then a Quote for the unmatched balance will be initiated regardless of whether the Hit was partially filled or totally
missed

다음은 Quote. 역시나 ebs 규칙입니다. 시장가주문이 아닌 지정가주문이라고 이해합니다.

Quotes can be Bids or Offers. Quotes are a means for an Authorised Employee to express a limit price (or better) at which he is willing to transact. Quotes are limit Orders that reside in the Order Book and may be subject to a Minimum Quote Life. Quotes that do not immediately result in a Match are considered passive and enter the Order Book. Quotes that immediately result in a Match do not enter the Order Book.

최초 은행간 시장관행 및 인프라 개선방안을 발표할 때 초안이 나왔는데. 아래입니다.

결국 논의를 보면 고빈도매매에 대응하기 위한 고민입니다. 해외 외환시장에서는 HFT가 보편적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으로 보면 외환시장의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수적인 입장이고 시장은 좀더 개방적인 입장이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해외시장은 축소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EBS to Speed Up Market Data: Reduce MQLs, Pip Increments

그렇다고 한국이 기축통화국과 같은 방식으로 외환시장을 관리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