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W 검찰 기소이후 HFT를 바라보는 두가지 시선

1.
ELW 검찰 기소이후 비판이 신문을 뒤덮고 있습니다. 검찰은 수사를 하고 법원에 유무죄여부를 묻는 절차가 남았음에도 검찰의 수사발표는 마치 진리처럼 시장을 떠돌아 다닙니다.

법원이 판단을 내릴 때까지 몇 년이 걸릴지 아무도 모릅니다. 사실(Fact)를 바라보는 관점이 검증되어야 하지만 검증을 할 수 있는 이론적인 연구가 부족합니다. 그러면서 잠재되었던 논의가 솟아오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미 ELW스캘핑때문에 개인투자자 손실? 에서 예상을 했던 기계적 매매=알고리즘매매=고빈도매매를 논의가 시작될 듯 합니다.

먼저 매경에 실린 서울대 경제학부 안동현교수의 칼럼입니다. 한국형 규제론입니다.

(……)두 번째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은 초단타거래(high frequency trade)다. 초단타거래는 한마디로 ‘틱띠기'(한틱의 수익을 얻는 거래행위)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경우 일반투자자의 주문을 인식한 후 이에 앞서 포지션을 구축하여 주문이 당도하면 한틱이나 두틱 정도의 수익으로 포지션 청산을 하는데 결국 주문의 속도가 손익의 결정적 요소가 된다. 대개 컴퓨터를 통해 몇초 이내에 거래가 완결되는데 이번에 문제가 된 ELW의 경우 LP가 호가를 결정하다 보니 이를 이용하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문제가 있다. 초단타거래는 일종의 ‘절도거래'(theft trade)로 최근 일각에서 규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더군다나 작년 5월의 플래쉬 크래쉬에서 보듯 시스템위험을 일으킬 수 있고 이를 이용할 경우 심지어 증권시장 자체가 해킹당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낳을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해 펜타곤이 분석을 하고 있다는 설도 있다.
[안동현칼럼]ELW 검찰 기소를 보며중에서

반대의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 임병화 선임연구원의 글입니다. 적극 옹호론입니다.

알고리즘 매매는 컴퓨터에 미리 입력된 알고리즘에 의해 시장에 불균형 상황을 파악하여 바로 거래가 자동으로 처리되게 하는 첨단 주식거래 기술을 말한다. 흔히 이야기하는 스캘퍼가 바로 알고리즘 매매자를 일컫는 말이다. 알고리즘 매매기법은 컴퓨터 발전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퍼져나가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2010년 주식거래의 50% 이상이 이러한 고빈도 알고리즘 매매를 통한 고빈도 매매(HFT, High Frequency Trading)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한 적이 있다.6) 이러한 현상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각국의 거래소는 알고리즘 매매 유동성 유치를 목적으로 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7) HFT도 LP제도와 유사하게 가격발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변동성 감소 및 스프레드 축소를 통한 시장가격 안정화에 기여하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시장의 불안정 시 급격한 변동성 확대의 원인으로 지목받는 단점이 있는데, 진실 여부를 논하기에는 실증연구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8)(……)
먼저 스캘퍼 활동의 불법여부 조사를 통해서는 앞으로 거스를 수 없는 전 세계 추세인 고빈도 알고리즘 매매를 받아들이고 이를 위한 인프라 및 규제환경 개선의 필요성의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과연 ELW 시장은 필요한가?중에서

제가 살면서 한국경제연구원의 공식은 아니지만 어떤 분의 의견에 동조하리란 생각을 해보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고빈도매매를 받아들이고 이를 위한 환경 개선을 하자”는 의견에 동감합니다.

앞으로 몇 년동안 이런 류의 논쟁을 계속 보아야 합니다.? 한국거래소와 ATS 및 증권산업은 적극적으로 옹호하자는 입장을 취할 듯 합니다. 반대로 금융위와 같은 감독당국은 규제론을 설파하겠죠.

2.
지난 5월 금감원 관계자를 인용하여 한 보도가 있었습니다.

스캘퍼들의 초단타 매매에 대한 대응책은 하루 매매 횟수나 거래량을 제한하는 등의 방식이 될 것이며 올해 하반기에 구체적 시행령을 마련하고 시장 건전성을 높일 계획

이후 금감원은? 구체적인 안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그 사이 ATS 전면도입이 확정되었고 KRX는 New Exture를 위한 선도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넓게 보면 알고리즘 트레이딩과 고빈도매매를 대비하기 위한 포석입니다.? 자본시장 인프라를 선진화한다고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시장감시제도는 뚜렷한 방향이 없습니다. ELW 검찰기소가 아주 중요한 매개역할을 할 듯 합니다. 미국 Flash Crash와 같은 비중으로 ELW 검찰기소가 암초가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