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선물회사 직원대상 제도 개선 및 신상품 설명회

1.
IT와 관련한 글을 쓰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전략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적은 품이 들어가는 글쓰기가 제도입니다. 어쩌다 보니 오늘 글쓰기도 제도이고 연 이어 한국거래소입니다. 매매제도와 관련한 변화를 주제로 두번 글을 썼습니다.

한국거래소의 파생상품제도 변화 프로세스
한국거래소의 파생상품제도 변화 프로세스 둘

이와 관련하여 한국구래소가 증권, 선물회사 직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합니다.

증권,선물회사 직원대상 제도 개선 및 신상품 설명회

대상이 증권선물회사이지만 일반투자자가 참석한다고 막지는 않을 듯 합니다. 다루는 주제도 투자자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주식시장 가격제한폭 확대 및 관련 가격안정화장치 개편, 파생상품시장의 가격제한폭 확대 및 장중추가증거금 제도 도입, 미니지수 파생상품 도입 안내

Download (PDF, 239KB)

2.
한국거래소가 매달 사외보를 발행했습니다. KRX Market입니다. 2015년 들어서 계간지로 바뀌었네요. 2015년 봄호를 보면 좋은 주제들이 많습니다.

KRX Market 2015년 봄호

이중에서 관심이 간 논문은 ‘ELW시장 건전화조치에 따른 효과 및 시사점’입니다. 아래는 결론입니다.

따라서 시장 건전화조치로 시장에 건전한 거래관행이 정착되고 있으므로 이제는 ELW시장 기능의 정상화와 투자자보호를 위해 LP의 양방향 호가제출을 허용하고 LP호가 범위제한도 자본시장 규제완화 차원에서 단계적인 완화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는 2014년 6월 금융위원회가 발표된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에서도 언급된 바 있다

또한 주식옵션시장의 거래가 많지 않아 개별주식 보유자가 주식옵션으로 헤지하는 것이 쉽지 않고, 최근 증가하고 있는 ELS의 헤지수단으로 증권회사가 ELW를 활용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ELW시장 규유하고 있는 ELW를 매도하고자 한다면 투자자는 충분한 매수수량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손실을 앞서 건전화조치 효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ELW시장은 금융당국과 거래소의 지속적인 건전화조치로나. LP제도 도입취지에 반하는 양방향 호가제한으로 투자자 환매 제약완화는 시장 정상화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할 것이다. 다만, ELW시장 재과열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고 스캘퍼가 재난립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치밀한 시장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GDE Error: Requested URL is invalid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