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아시아 자본시장 10대 뉴스

1.
아시아이트레이딩이 2010년 10대뉴스를 뽑았습니다.

2010 Top 10 Developments in Asia’s Electronic Trading Industry

10)미국선물위원회(CFTC)가 말레이지아 선물업자가 미국의 고객과 직접 거래하도록 허가(US CFTC now allows Malaysian futures brokers to deal directly with UScustomer)9)중국 지수선물시장 개장(China’s Index future launched April 16 after many years of delay was an important development not only for electronic trading but also for China’s budding algorithmic and hedge fund industry)

8 )싱가포르상품거래소 가동(Singapore Mercantile Exchange launched in late August this year)

7)일본주식청산소( The Japan Securities Clearing Corporation) 대안거래소를 위한 서비스 제공

6)Chi-X와  싱가포르증권거래소가 합작으로 Chi-East 설립

5)세계 최대의 농업선물거래소로 중국 자리매김

4)거래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호주(Exchange competition in Australia)

3)인도의 스마트오더라우팅(Smart Order Routing in India)

2)SGX와 ASX의 합병( SGX / ASX Merger)

1)TSE의 Arrowhead가동(Tokyo Stock Exchange Arrowhead upgrade as the most important development in Asia’s Electronic Trading industry in 2010)

2.
리먼브라더스사태이후 월스트리트를 중심으로 미국유럽의 자본시장이 쇠퇴하고 아시아시장이 커질 것이란 예측이 있었습니다. 아시아시장에서 누가 용의 머리가 될지, 2010년은 서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었던 때입니다.

흔히들 유력한 후보로 동경, 상해, 싱가포르를 듭니다. 2010년 세곳의 금융허브에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를 모색한 곳은 싱가포르입니다. 협소한 자국시장이라는 약점을 만회하기 위하여 아시아허브로써의 전략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SGX와 ASX의 합병, Chi-East등이 이런 전략의 연장선이 아닐까 합니다.

반면 중국은 G2이면서 거대한 농수산물 생산지라는 장점을 결합한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지수선물시장으로 한국파생상품시장을 넘어섰고 상품거래소로 실물을 좌우합니다.일본도 TSE의 Arrowhead가동을 시작으로 거대한 변화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HFT나 Low Latency 그리고 Multi-Asset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장구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월스트리트를 배제한 채로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여전히 월스트리트는 이런 변화의 배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새로운 시장을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Tabb Group이 몇 년전에 낸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중반까지 오직 10대 거래소만 살아남는다”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말을 지구적으로 거래소간의 합종연종이 이어져서 10개의 거래소를 축으로 재편된다는 뜻입니다. NYSE-Euronext나 Nasdaq-OMX는 계속 세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10대뉴스의 마지막인 CFTC의 승인도 역시 월가(투자은행 및 거래소)가 아세안시장을 편입하려는 전략이 아닐까 합니다.

한국은 인터넷의 흐름속에서 ‘갈라파고스섬’과 같았습니다. 그래서 지난 몇 년동안 스마트폰 혁명에서 뒤떨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한국KRX도 갈라파고스섬과 같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컨설팅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수립한다고 하지만 KRX의 문제는 KRX가 풀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감독기관, 국가가 함께 고민해야할 사안입니다.

한국자본시장이 갈라파고섬으로 남아 있느냐, 아니냐. 2011년에 결정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