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HFT이야기 – 몇 초사이에 백만달러를 버는 사람들

이글은 HFT를 통해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주기 위함이 아닙니다.  High Frequency Trading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리기 위함입니다. 영어제목은 ‘There’s millions in those milliseconds‘입니다.

(*) 번역의 오류는 제 책임입니다. 원문을 대조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의역을 하였습니다.

1.
토론토에 있는 온라인트레이딩 회사인 Infinium Group의 공동CEO인 Sergei Tchetvertnykh는 자신의 PC를 가르치며 말합니다. “보세요, 1초동안 82,000달러를 벌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미 일초라는 시간은 컴퓨터기술과 알고리즘 때문에 금융시장에서는 아주 긴 시간입니다. 트레이더는 수천분의 1 혹은 수백만분의 1시간사이에 시장데이타를 모아서 분석한 후 사고 파는 행위를 합니다.

 Infinium Group은  평상시 토론토, 샌프란시스코, 런더 및 바다도스에 있는 사무실에서 오십만 내지 백만건의 주문을 냅니다. 세계의 주식,옵션, 외환 그리고 여러 금융상품을 거래합니다. TSE(토론토 주식거래소)에 등록된 트레이딩회사중 가장 큰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거래량은 캐나다의 최상위 5개 은행에 소속된 딜러들보다 더 활발한 거래를 하고 있는 증거입니다.

역설적으로 Infinium은 매우 작고 젋은 기업입니다. 19세기에 세워진 2층건물에 약 70명정도의 직원들이 근무하는 Infinium은 200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오랜 경력을 가진 투자회사와 다르게 100% 자기계좌로 거래를 하는 Proprietary
trading outfit (조직)입니다.

HFT의 전문기업으로 Infinium은 캐나다에서 최첨단 기업으로, 하루동안 TSE에서 거래되는 주식거래량중 1/4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거래량은 미국의 60내지 70%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as much as 60% to 70% south of the border) HF트레이더들이 구사하는 전략중 대부분은 전통적인  차액거래(arbitrage)입니다. 예를 들어 Barrick Gold 주식이 TSE에서 주당 40.04로, 뉴욕에서는 40.05로  거래되면 HFT는 토론토에서 사서 차이가 없어지기 전에 뉴욕에서 파는 방식입니다.

HFT라는 흐름이 금융자본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새로운 위험이라고 생각하는 감독기관이나 전통적인 딜러들은 HFT의 속도나 거래량때문에 두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2009년 11월,   영국 재무부 금융서비스담당 장관인 Paul Myners는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위험은 누구도 자신을 소유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몇초사이에  일어나는 변화를 관리할 수 있단 말인가?” NYSE와 전세계 주식시장에서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중간 규모의 딜러인 Caldwell Securities는  “ 최근의 투자흐름은 기업의 기초(펀더맨틀)이나 실물경제와 괴리되어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2.
“Banks cannot compete with an innovative, nimble company” ? Sergei Tchetvertnykh

HFT는 자신들이 하는 행위는 파멸을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매우 안정하고 유용한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만약 거의 같은 시간이 같은 가격으로 매매를 한다고 가정하면  대량으로 손실을 볼 위험은 매우 작습니다.(the risk
of massive losses is tiny.) 특별한 경우엔 막대한 이익을 보통의 투자자에게 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유동성은 풍부해지고 스프레드는 더 축소되어진다.(There’s more liquidity and
tighter spreads)”
“어떻게 더 좋아질 수 있나요?”

유동성이 풍부하다는 말은 어떤 사람이 시장가격을 낸 주문이 거의 즉시 체결될 수 있음을 뜻합니다.(스프레드란 보통 브로커가 매수하기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제시하는 가장 높은 가격과 매수자가 원하는 가장 낮은 가격사의 차이를 말합니다.)

Infinium의 설립자들은 “처음 사업을 시작하였던 90년 초반 주식 및 채권시장이 얼마나 배타적이고 노후하였는지를 사람들이 잊었다”라고 말합니다. 그당시 TSE는 아직 거래소 객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졌고 NYSE는 미국 전체 거래량의 80%이상의 거래를 담당하였습니다.  물론 Tchetvertnykh나 Grujic는 1992년 막  시장을 이해할 즈음 금융시장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생각이 없었습니다. (이하 개인적인 경력을 다루고 있어 생략합니다. 원문을 보시길 바랍니다.Tchetvertnykh는 졸업후 Credit Suisse에서 일했고 Grujic는 TD Securities에서 채권트레이딩을 담당했다고 합니다.)

두사람이 금융투자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때 금융시장은 커다란 격변과 기술적인 혁명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투자은행은 새롭게 수학에 근거한 투자전략을 실험하기 시작하였고 복잡한 옵션이나 파생상품을 다루기 시작하였습니다.

Tchetvertnykh 는 국제 M&A와 관련된 업무로 시작하여 여러가지 업무를 하다고 2001년 토론토에서 기술 회사를설립하면서 정착하였습니다. Grujic는 채권트레이딩을 하면서 채권상품, 특히 스왑션과 같은 복잡한 상품을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동료들과 채권트레이딩을 위한 가격모델을 만들었습니다.

1998년은 전자거래에서 중요한 해입니다.  미국 SEC가 alternative trading systems (ATS)를 허가함으로써 완전한 거래소로 서장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Instinet, Island, Archipelago 및 Brut 의 승인은 NYSE와의 경쟁을 의미합니다. NYSE의 거래소객장에 앉아 있는 거대한 딜러에게 주문을 넘겨주는(route)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어떤 수량으로 어떤 가격으로 주문으로 내더라도 체결할 수 있는 보다 빠르고 기술적으로 앞서기 위한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지금 미국에선 십여곳이 넘는 전자거래소가 만들어졌고 NYSE는 주식거래량의 25%만을 처리할 뿐입니다.

2001년 1월부터 상장된 모든 기업에 대해 1센트 단위로 거래가 이루 지는 십진법화(decimalization)를 시행하면서 또다른 격변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속에서 2001년 새로운 사업을 하기로 결심합니다.(긴 원문을 축약하였습니다.)

3.
Gaming, in the
mathematical sense, is also very much a part of high-frequency trading.
Other traders, whether they’re human beings or algorithms, often trade
in patterns. Spot the pattern, and you might be able to trade against
them.

두사람은 그 때 무엇을 할지  정확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토론토에 있는 부티크 브로커인 GMP Capiatl과 같은 일을 해볼까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Prop Trading이 너무나 매력적이었습니다. 스프레드가 아주 아주 작아지면서 전통적인 브로커들이 곤경에 빠졌고 데이트레이더는 힘들어졌습니다.

두사람은 새로운 Prop Trading이 이익창출을 할 수 있는 틈새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투자은행은 혁신적이면서 재빠른 기업과는 경쟁할 수 없습니다.(Banks cannot compete with an innovative, nimble company)”

결국 2002년 두사람은 백만불로 Infinium을 설립하였습니다. 먼저 두사람은 자동매매전략을 연구했습니다. 자동매매전략중 대부분은 시장간의 차액을 이용한 전통적인 모델이거나 sophisticated trend-based arbitrage(buying or selling if the price of a security had drifted too far below or above a long-term or short-term trend line) 이었습니다.. 아니면 현물과 선물(파생상품)의 차액을 이용한 헤지거래도 있었습니다.

High-frequency 트레이더는 전통적인 마켓메이커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과거 거래소 객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던 시절에는 마켓메이커는 유동성을 공급하는 개인적인 트레이더와 같았습니다. 이제 현대에 와서는  거래소 및 ATS는 소위 유동성 취득자(Liquidity Taker)에게 수수료를 부과하고 유동성공급자에겐 보상(Rebate)를 줍니다.  이 말은 사실상 HFT가  계속 해서 매도및 매수주문을 낸다는 뜻입니다.만약 전통적인 브러커가 매매에 참여하여 거래가 성사되면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수수료나 보상비는 아주 작습니다. 유동성 취득자로부터 한 주당 0.0003을 받아서 유동성 공급자에게 0.002를 줍니다. 그렇지만 하루동안 수백만주에 대한 보상비를 모으면 엄청납니다. 똑같은 원리가 bid-ask spread거래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수학적 의미에서 게임은 HFT의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른 트레이더는 사람일 수도 있고 알고리즘일 수도 혹은 매매 패턴일 수도 있습니다.  패턴을 발견하면 패턴에 맞서야 합니다.물론 시장에서 똑같은 생각을 하는 모든 요소들은 프로그램에 반영되고 게임의 일부분이기도 합니다.

Infinium는 십여개의 전략을 동시에 실행합니다.

“어떤 전략을 한주동안 이어집니다. 어떤 전략은 일년동안. 우리가 R&D에 투자하는 비용은 년 삼백만불이 넘습니다.”

Infinium은 자신들의 시스템을 실행하기 전에 Tchetvertnykh와 Grujic는 위험관리, record-keeping
functions  및 감독기관과 관련한 컴플라이언스 시험등과 관련된 프로그래밍에 여러 달을 보냅니다. 어떤 주문의 경우 20 마이크로초내에 십여개의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속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HFT난 전통적인 딜러들은 매매시스템을 거래소와 아주 가까운(a few feet away) 곳에 놓습니다. Infinium은 두대의 서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토론토에 있는 Alpha Trading Systems Ltd.’와 가가운 곳에 다른 하나는 TSX platform옆(?)에 있습니다 주문을 위한 전송시간은  천분의 1보다  작습니다. 그렇지만 Tchetvertnykh는 사람을 관리(Control)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오직 알고리즘을 모니터링하는 트레이더중 오직 능숙하고 숙련된 트레이더만이 발견할 수 있는 특정한 패턴이나 예외가 있습니다. 유럽의 주식과 외환이 전공인 어떤 트레이더는 근무시간동안 22대의 컴퓨터 화면을 관찰합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Infinium은 Tchetvertnykh와 Grujic 그리고 다른 두명의 팀원뿐이었습니다. 2003년 일년동안 운영한 결과 수입이 $818,696이었습니다. 미국시장이 캐나다시장에 비해 더 크고 기술적으로 앞서나가고 있었기때문에 미국시장으로 진출을  가능한 빨리 진행하였고 2005년에 미국사무소를 열었습니다. 그 결과 그 해 총수입이 1,300만불을 넘어 섰습니다.

2009년에 총 수입이 약 1억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아직은 작습니다. 거대한 캐나다 투자은행의 투자은행업무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이 10억불이 넘기때문입니다. 미국에서 가장큰 HFT중의 하나인  Getco LLC는 고용된 트레이더가 200명이 넘고 2008년에 올린 이익만 4억불이나 됩니다.

4.
“When you listen to vested interests complaining about something, it must be good – Grujic, co-CEO of Infinium Group

Grujic와 Tchetvertnykh은 Infinium가 다음으로 할 일은 지역적으로 확장하는 것이라고 합니다.런던사무소는 2008년에 열었고 다른 나라의 금융시장도 유심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언제 거대한 Infinium을 이룰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Grujic는 “2000명의 종업원을 둔  회사가 우리가 가야할 길이다”라고 합니다. 또한
Tchetvertnykh는 IPO를 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IPO는 보다 좋은 사람들과 같이 일할 기회를 줍니다.” 또한 회사를 팔 생각도 있습니다.  이미 Citigroup은  2007년에 6.8억달러를 들여서 South
Carolina-based Automated Trading Desk LLC를 샀습니다.

감독당국과 전통적인 딜러들은 HFT가 한 일을 재단하려고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 있었던 컨퍼런스에서 SEC 의장 Mary Schapiro는 “시장에서 전문적으로 움직이지만 아직 충분히 감독받지 못하고 있는 활동에 대한 새로운 규칙이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HFT는 감독당국이 문제만 보려고 하지만 아직까지 밝혀낸 문제가 없다고 주장합니다.(이하 HFT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을 정리하고 있어서 생략합니다.)

5.
Infinitium이라는 회사가 설립되어 현재에 이르는 과정을 보니 “나도 한번?”이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계신가요? 저는  트레이딩과 관련된 정보기술은 고민하지만 트레이딩은 솔직히 관심이 없습니다.(^^;)   다만 몇몇의 사람이 모여서 금융시장에서 돈을 벌겠다고 했을 때 “이런 모델도 있구나”하는 생각을 가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주장하지만 한국은 영업적 상상력을 다양한 감독규정으로 제한하는 나라입니다. 네가티브방식을 택했으면 그에 맞게 규정도 만들어졌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