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ma Kirkby의 음악

1.
가능하면 다양한 음악을 들으려고 노력합니다. 황병기 선생님의 가야금도 좋고 손병락 선생님의 아코디온 연주도 좋습니다. 여전히 ABBA를 좋아하고 최백호씨의 음악도 좋습니다. 서양의 클래식도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매니아는 아닙니다. 들으면 졸지 않을 정도입니다.

큰 딸이 한동안 리코더 연주단에서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리코더로 연주한 서양의 원전연주를 접하였습니다. 소리가 달랐습니다. 음색이 달랐습니다. 원전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니 음악이 만들어졌을 때 그대로의 악기와 구성으로 연주를 한다고 합니다. 현대로 오면서 개량을 한 악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 시절의 악기를 재연하여 사용한다고 하네요.

엠마 커크비(Emma Kirkby)는 원전음악분야에서 최고의 성악가라고 합니다. 다른 성악가들을 잘 알면 판단을 하겠지만 문외한이니 그냥 그럴 줄 압니다. 그래도 처음 엠마 커크비의 노래를 들었을 때 ‘하늘의 소리’를 듣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후 스마트폰에 엠마커크비의 앨범들은 넣고 짬 날 때 듣습니다.

엠마커크비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말 그대로 그녀의 노래는 영혼에 안식을 줍니다.

“음악이 인간으로 하여금 천사의 환희를 엿보게 해주는 수단이라면 음악가는 시름을 달래주고 ‘무거운 영혼’을 위안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2.
엠마 커크비가 노래한 비발디의 Nulla in mundo pax sincera(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 630입니다.

Nulla in mundo pax sincera
Sine felle; pura et vera
Dulcis Jesu est in te

Inter poenas et tormenta,
vivit anima contenta,
Casti amoris, sola spe.

고난이 없이 세상에 참 평화없어라
밝고 정의롭도다
당신 안에 달콤한 예수가 있도다.

고뇌와 고문 가운데서도
평온한 마음,
오직 소망과 순결한 사랑으로 살았도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