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초에 대한 삐딱한 시선

1.
지난 몇 주동안 블로그에 이상한 일이 있었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블로그를 찾은 사람중에 ‘오광록 대마초’를 검색어로 사용하신 분들때문입니다.

제가 올린 글중에 ‘아버지와 마리와 나‘라는 글때문입니다. 이 영화에서 오광록씨는 대마초를 피운 가수이자 동성애자로 나옵니다. 영화적 가정이 일부 현실이 되었습니다.

대마초하면 기억나는 연예인이 있습니다. 김부선씨입니다. 지난 금요일 “대마초는 마약이 아니다”말때문에 논란의 중심이 된 분입니다. 대마초 비범죄화, 심상정씨 알리미때문에 기억하는 김부선씨는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대마초 때문에 다섯 번의 처벌을 받으면서 가만히 생각해보니까 대마초 사건만큼 정치적인 게 없어요. 저도 매번 다른 사람의 제보를 통해 처벌받은 건데요. 대마초가 정말 위험한 범죄라면 수사기관이 제게 ‘유명 연예인 몇 명을 더 불면 풀어주겠다’는 제안을 왜 합니까. 2004년 구속됐을 때도 그랬어요. 제가 너무 힘들어서 대마를 재배한 트럭 운전기사를 말했어요. 하지만 그 사람에 대해서는 묻지도 않아요. 유명 연예인이 있느냐 없느냐에만 관심을 갖는 거예요. 정말 위험한 거라면 재배한 사람, 판매한 사람, 유통시킨 사람을 잡아야 한다는 거죠. 경찰과 검찰은 단순 투약자, 특히 유명 인사들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그게 결정적이었죠. 처음 구속된 이후에 저처럼 소외된 사람들에게 관심이 자연스럽게 쏠리더라고요. 사실 양심적 병역거부자나 동성애자 등 소수자 인권에 대한 이슈가 제기될 때 저도 보통 ‘아줌마’들의 인식과 크게 다르지 않았어요. ‘무슨 소리야, 군대는 가야지’, ‘저런 변태들’, 제가 그랬어요. 하지만 직접 그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그들을 오해한 제가 가해자더라고요. 양심적 병역거부든 동성애든 대마초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비난받아야 할 이유가 없잖아요.”
‘대마초’덕분에 ‘소수자’알았죠

2.
위키페디아에서 ‘대마초’를 찾아보았습니다.

대마초(大麻草) 혹은 마리화나(영어: marijuana, marihuana, cannabis, ganja)라고도 하는데, 대마의 한 부분에서 생산되어지는 것으로, 본디 치료용 꽃이었다. 화학 활동물, 보통 THC라고 일컬어지는 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은 이것을 먹었을 때 사람의 정신에 영향을 주는 효과가 있다. 대마초는 거의 섭취나 흡연으로 이루어진다. 20세기 이르러 오락,종교적인 목적으로 대마초의 사용이 증가하였다.

대마초는 다른 마약과 달리 중독이 나타나지는 않으며, 환각작용도 사회문제를 일으킬 정도는 아니다. 마리화나가 오히려 담배보다 몸에 덜 해롭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꽤 있다. 마리화나를 피우게 되면 기분이 매우 평화로워지고, 성격이 온순해지며 사람들과의 친화력이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환각 작용을 보이게 된다. 실제로 마리화나에는 니코틴 성분이 없기 때문에 중독증상이나 콜드 터키가 되지도 않는다. 문제는 마리화나를 피웠을때 느꼈던 좋은 기분으로 인해 심리적인 중독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그런데 사회는 술, 담배를 대하는 태도와 대마초를 대하는 태도가 다릅니다. 왜 담배는 되고 대마초는 되지 않는지는 분명 역사적인 이유가 있을 듯 합니다.

미국에서 담배회사들과 국가가 담배로 막대한 이익을 얻으려고 경쟁제품이면서 중독성이 약한 대마초를 불법화하였다는 설(?)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담배는 외래식물, 대마초는 토착식물입니다. 미국과 같은 비슷한 논리를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3.
대마초를 피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담배와 비슷하다고 하면 잠깐동안 일탈을 느끼고 싶은 욕망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삶이 고달퍼서? 현실을 피하고자 대마초 혹은 담배 혹은 술을 가까이 합니다. 일제시대 현진건선생이 쓴 ‘술을 권하는 사회’에선 ‘몹쓸 사회가 왜 술을 권하는고!”라고 했던 것처럼….

그렇기 때문에 국가가 나서서 인간이 현실로 부터 약간의 일탈조차 막는 것은 개인의 자유에 대한 과도한 구속이 아닐까요? 현실에서 희망을 찾고 새로움을 찾는다고 하면 그것이 최고의 대책이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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