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와 자기주도 개인투자자

1.
ETF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관련한 기사를 보니까 코로나 팬더믹이후라고 하네요.

일반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름도 생소했던 상장지수펀드(ETF)가 본격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2020년 전후다. ‘동학개미운동’ ‘서학개미운동’ 등을 통해 증시에 유입된 개인투자자들은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ETF란 상품에도 관심을 보였다. 공모 펀드의 인기가 점점 시들해지는 시점에서 자산운용사들은 ETF를 새로운 먹거리로 생각하고 경쟁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시장의 크기를 키웠다.
○해외 투자형 등장으로 시장 커져 국내에 ETF가 처음 등장한 2002년에는 대표 시장지수인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상품밖에 없었다. 하루 평균 거래대금 3000억원 중 개인투자자 비중은 30%에 그쳤다. 2006년에는 이 비율이 18%까지 내려가는 등 개인들로부터 외면받았다.

2009년 시행된 자본시장법은 ETF 발전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법 시행으로 지수 등락률을 두 배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를 만들 수 있게 됐고, 2010년 코스피200지수를 기초로 한 레버리지 ETF가 처음 상장됐다. 이후 레버리지와 인버스(지수 등락률을 역으로 추종) ETF를 이용하는 것이 새로운 투자전략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코로나19 사태로 각국 정부가 돈 풀기에 나서며 유동성 장세에 들어선 것은 ETF 시장이 급격히 커지는 촉매제가 됐다. 개인투자자들이 국내 주식뿐 아니라 해외 주식까지 사들이기 시작하자 자산운용사들은 해외 시장에 투자하는 ETF를 국내에 잇따라 상장했다. 미국 테크(기술)기업에 투자하는 상품, 미국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등 해외 업종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중국 전기차 및 2차전지주로 구성된 상품 등이 이 시기에 줄줄이 나왔다. 지수를 70%만 추종하고 나머지는 펀드매니저가 마음대로 종목을 넣었다 뺄 수 있는 주식형 액티브 ETF도 2020년 출시됐다.
공모펀드 자금, ETF로 대이동…”개인 투자자 몰리자 시장 급팽창” 중에서

2023년 9월 기사는 ‘자기주도 개인투자자’라고 칭하네요.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자기주도적’ 개인투자자가 늘고 있다. 단순히 ‘대세’를 따라 움직이지 않고, 대내외 경제 상황에 대한 나름의 분석을 바탕으로 적극적 투자에 나서는 개인투자자가 많아졌다는 의미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개인투자자 매수 상위에는 지수추종형 ETF만 가득했는데, 최근엔 인버스형·테마형·채권형·배당형 등 다양한 상품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과거의 개미는 잊어라”… 지수 추종 ETF만 사던 개인투자자, 투자 다변화 ‘눈길’중에서

한국거래소 2023년 ETF·ETN시장 결산 및 주요 특징 분석를 보면 개인투자자의 증가는 명확합니다.


Download (PDF, 912KB)

2.
이와 같은 배경때문인지 몰라도 자본시장 연구원이 ETF와 관련한 보고서를 여럿 내놓았습니다. 먼저 ETF 시장의 개인투자자는 ETF시장내의 개인투자자를 집중적으로 분석합니다. 개인투자자의 거래회전율과 일중거래 비중 분석입니다.

ETF 거래의 특징을 주식 및 ETF 유형과 투자자 유형에 따라 검토해보자.

먼저 ETF 투자자와 비ETF 투자자를 비교해보면, 비ETF 투자자의 거래회전율은 0.13, ETF 투자자의 거래회전율은 0.15로 ETF 투자자의 거래회전율이 높다.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이다. ETF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주식 부분과 ETF 부분으로 나눠보면 ETF 거래회전율이 주식 거래회전율보다 현저하게 높다. 주식과 ETF 유형에 따라 구분해 보면, 세 가지 파생형 ETF의 거래회전율이 0.70 이상으로 월등히 높고, 복권형 주식, 상품형 ETF, 국내주식형 ETF, 대형주, 해외주식형 ETF의 순이다. 채권형 ETF의 거래회전율이 가장 낮다. 여기에서 파생형 ETF에 대한 단기, 투기적 거래 특성이 명확히 드러난다.투자자 유형별 거래회전율은 남성, 20대 이하, 신규투자자, 소액투자자에서 높게 나타난다. 과잉확신과 같은 행태적 편의가 높은 거래회전율과 연관되어 있다고 본다면, 높은 거래회전율은 저조한 투자성과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ETF 투자자와 비ETF 투자자를 비교해 보면, ETF 투자자의 일중거래 비중은 20.2%로, 비ETF 투자자의 일중거래 비중 13.0%와 격차가 크다. ETF의 일중거래 비중은 18.5%인데, 파생형 ETF의 일중거래 비중이 30% 전후로 가장 높고, 상품형, 국내주식형, 해외주식형, 기타형, 채권형의 순이다. 파생형을 제외한 ETF는 대형주에 비해 일중거래 비중이 낮은데, 이들 ETF의 거래목적이 투기적 목적보다는 보유 목적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투자자 유형별 차이는 거래회전율에서 나타나는 패턴과 대체로 유사하다. 남성, 20대 이하, 신규투자자, 소액투자자의 일중거래 비중이 높다.

또다른 레버리지ㆍ인버스 ETF 투자성과 요인 분석가 분석한 LETF 투자자입니다.

ETF의 거래주체는 개인, 기관, 외국인 투자자로 구분되는데, 본 절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주체는 바로 개인투자자다. LETF를 실제 투자 목적으로 보유하는 주체는 대부분 개인투자자이며,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는 주로 유동성공급자(LP) 역할을 하거나 고빈도거래(High-Freqeuncy Trading)를 통해 단기 매매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전 분석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A사의 레버리지와 인버스, 인버스2X 등 세 종목에 한정하여 분석한다. 특정 거래일 t에 개인투자자의 당일 손익은 아래 수식을 통해 계산한다.

개인투자자의 LETF 거래당일손익의 누적규모 추이를 <그림 Ⅲ-3>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결과를 해석해보면, 분석기간 동안 개인투자자들은 거래당일에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았다. 상품별로 보면 +2X 상품에서 –2,250억원, –1X 상품에서 –684억원, –2X 상품에서 –2,059억원의 누적 손익이 발생했으며, 이들을 합하면 누적 손실 규모는 총 4,990억원에 달한다. 따라서 분석기간 동안 개인투자자의 거래비용 및 일중 매매 타이밍이 투자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 충격 이후 LETF의 거래대금이 전반적으로 크게 증가했는데, 이와 동반하여 거래당일손실의 누적 규모도 빠른 속도로 확대되었다. LETF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더욱 빈번해진 매매가 거래비용 및 매매 타이밍의 부정적인 효과를 더욱 증폭시킨 것으로 보인다.

Download (PDF, 748KB)


Download (PDF, 622KB)

24년 1월 자본시장 포커스에 실린 유럽 ETF 시장 동향 및 ETF saving plan를 보면 ETF시장에서 개인투자자의 참여가 늘어나는 것은 국제적인 현상인 듯 하네요.

— 유럽 ETF시장은 개인투자자보다는 기관투자자나 연기금이 주도해왔으나 최근 몇 년간 개인투자자의 참여가 증가
・유럽 ETF시장은 전통적으로 핵심보유자산을 지수화하거나 업종 순환 전략을 추구하는 대규모 기관투자자 중심
・2020년초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재택근무 및 다양한 투자처 탐색 등으로 인해 개인투자자가 증가했고, 이는 ETF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여기에 더해 ESG ETF, 액티브 ETF, 비트코인 ETF 등 새로운 투자상품의 출시로 개인투자자 참여가 더욱 증가

— 개인투자자의 ETF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특히 젊은 투자자의 유입이 증가하여 유럽 ​​ETF시장에서는 젊은 투자자의 증가를 성장의 원동력으로 평가
・Invesco의 조사에 따르면 18~34세 투자자 중 94%가 ETF 투자를 하고 있으며 84%는 포트폴리오의 1/4 이상을 ETF에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남

Download (PDF, 450KB)

3.
2024년 2월 26일부터 100M 대용량시세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한차례 연기했다가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네요. HTS와 MTS 혹은 Open API로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중 전업적인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환경입니다. 전통적인 채널의 특징상 시세서비스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문에 DMA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듯 합니다. 파생DMA와는 또다른 유가증권(ETF등 포함)DMA시장이 어떻게 발전할지..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