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인프레가 아닌 자산인플레가 온다

1.
인플레이션을 둘러싸고 설왕설래중입니다. 비단 한국에만 국한된 현상이 아닙니다. 전세계적인 현상이고 코로나위기를 극복하려고 돈을 푼 결과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국채금리와 관련한 기사입니다.

물가 상승 기대감에 미국 물가연동국채(TIPS)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국채 수익률이 상승했다.17일(현지시간) 벤치마크 10년 만기 수익률은 1.7bp 상승한 0.628%를 나타냈고 2년물 금리는 전장 보합인 0.145%로 지난 5월 이후 최저 수준에 거래됐다. 30년물은 2.7bp 오른 1.329%를 기록했다.

채권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경기가 위기를 맞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약간 압박을 받았다. 10년물 만기 국채 대비 물가연동채권(TIPS)의 금리 격차를 가리키는 10년 BER(break-even rates)은 1.51%로 10bp 상승했다.펜뮤추얼자산운용의 지웨이 렌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 위험이 정말로 높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투자자들은 인플레 위험에 대한 보호 수단을 갖추고 싶어한다”고 말했다.그는 미국 내 코로나19 사태가 악화함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정상화하려는 연준의 움직임과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TIPS에 수요가 몰렸다고 설명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물가상승률이 연준의 목표치 2%에 도달하기 전까지 기준금리를 장기간 낮은 수준에 머물도록 하는 데 동의한다”면서도 정책 변화를 주기 전에 당분간 인내심을 갖고 미국 코로나19 상황과 경제 회복 상황을 지켜봐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경제 지표에서도 인플레이션 우려가 확인됐다. 미시간대가 발표한 7월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는 73.2로 전월 78.1에서 하락했으나 5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2.7%로 지난달 2.5%에서 상승했다.
인플레이션 기대에 美 10년물 국채 금리 반등중에서

골드만 삭스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뿐 아니라 기축통화로서의 달러 지위가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금값의 급등이 급등하고 있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골드만삭스는 천문학적인 돈 풀기 정책으로 달러화의 타락 우려가 초래되고 있으며 이는 국제 외환시장에서 달러화의 지위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이어 “통화가치를 하락시키고 실질금리를 역대 최저치로 떨어뜨리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금은 마지막으로 의존할 수 있는 통화”라며 달러화 가치의 하락을 최근 금값 급등세 배경으로도 지목했다.또한 “확장 재정과 막대한 통화발행은 통화의 가치 하락 우려로 이어질 것”이라며 “경제활동이 정상화된 뒤에는 부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용인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이와 관련해 블룸버그 통신은 기축통화로서 달러의 지위 상실에 대한 우려는 현재 시장에서 소수의견이라고 덧붙여 전했다.
골드만삭스 “미국 달러화, 기축통화 지위 잃을 위기” 경고 중에서

Goldman Warns “Real Concerns Are Emerging” About The Dollar As Reserve Currency; Goes “All In” Gold이 소개한 골드만삭스의 도표입니다.





2.
DB금융투자의 박성우,문홍철 위원이 실물인플레이션과 자산인플레이션의 관계를 다룬 보고서를 몇 달전에 내놓았습니다. 결론입니다. 저금리속에서 물가상승이 아닌 자산가격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내용입니다.




Download (PDF, 3.9MB)

또다른 분석보고서도 있습니다.

Download (PDF, 1010KB)


Download (PDF, 1.9MB)

동학개미운동도 저금리, 자산인플레이션을 근거로 움직이든 투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름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학 개미, 닌자 개미, 로빈후드 개미… 파티는 끝났다?”가 관련한 내용입니다.

이상과 다른 논지입니다. 피케티의 ’21세기자본’과 비슷한 취지의 논문입니다. 자산인플레이션이 어떻게 불평등을 고착화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모형화입니다

Class in the 21st century:Asset inflation and the newlogic of inequality

Download (PDF, 507KB)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