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3일동안 이사한 후유증을 앓았습니다. 가장 큰 손해(?)는 당분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의 도움을 받을 수 없게된 점입니다. 그동안 텍스트큐브의 링크는 ‘smallake/문서번호’였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다음 방식으로 주소를 설정하더군요. 텍스트큐브와 같도록 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결국 구글이나 포탈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더라도 검색글을 읽을 수 없습니다. 물론 앞으로 달라지겠지만.
또 하나의 손해는 글과 글사이에 얽힌 연결고리를 다 바꾸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검색엔진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글을 쓰면서 과거의 글을 연결해놓은 경우 수작업으로 다 바꾸어여야 합니다. ‘Link Checker’라는 플러근인의 도움으로 어떤 글에 어떤 링크가 끊겼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숫자를 보민 1500건이 넘네요. 지난 3일을 투자했지만 갈 길이 무척이나 멈니다.(^^;)
혹시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고려하는 분이 있으면 앞에서 언급한 손해를 계산하시고 이사를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2.
세상일이라는 것이 항상 손해만 보지 않습니다. 얻는 것도 있습니다. 가장 큰 이익은 너무나 많은 플로그인입니다. 텍스트큐브시절에는 상상도 못했던 플러그인이 다양합니다. 생태계가 만들어진 시스템이 어떤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로그인으로 무엇을 할까요? ?새롭게 블로그를 단장하면서 몇가지를 추가하였습니다.
자본시장일정은 ‘calendar’를 이용하여 자본시장 및 자본시장 IT와 관련한 행사를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혹 홍보가 필요한 행사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잘 정리해서 홍보를 해드릴께요.
또다른 단장은 Korea Algorithmic Trading Forum을 연결해놓았습니다. 상단 메뉴에 올려놓았습니다. 현재 Linkedin을 이용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 ‘참세상’을 할 때부터 가능하면 자체로 서비스를 만들자는 생각이라 다른 방향을 고민했겠지만 Linkedin을 이용한 방법을 선택하셨습니다. ?가입하셔서 많은 참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앞서 KATF와 다른 방법으로 공간을 만든 경우가 ZeroAOS User Forum입니다. 처음 BBPress를 이용하여 만들 생각이었지만 회원 등록이 걸려서 FluxBB로 바꾸었습니다. 이름처럼 ZeroAOS의 이용자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앞으로 만들 알고리즘트레이딩 교육의 수강생을 위한 공간으로도 이용합니다.
모바일도 플러그인의 도움으로 깔금히 정리하였습니다. WPTouch를 설치하니까 스마트폰에서도 잘 보여지네요.
몇 가지를 해보면서 ‘필요에 따라 다양한 기능의 도움을 받아서 워드프레스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느꼈습니다. 블로그에 한정된 플랫폼이 아니더군요.
3.
지난 3일 이사를 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블로그를 시작한지 6년이 넘어갑니다. 하루를 놓고 보면 짧다면 짧은 시간을 투자한 공간이었습니다. 그런데 6년이란 시간이 쌓이다 보니 시간의 두께를 느낄 수 밖에 없더군요. 링크를 수정한다고 하지만 티가 나지 않았습니다. 이전처럼 하나씩 수정하다고 보면 결국 다 수정하겠죠?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시간임을 다시금 느낍니다. 시간앞에서 장사가 없습니다. 1만시간의 법칙이라고 하나요? 사실 별 것 아닙니다. ‘티끌 모아 태산’을 사회과학적인 용어로 표현한 것 뿐입니다. 다시금 워드프레스에 나의 시간과 노력을 쌓아보렵니다. 그러다 보면 나를 위한 흔적이 되고 누군가를 위한 흔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