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시는 두 신부님의 영육간에 건강하시길

1.
오늘은 천주교 전례력으로 삼위일체 대축일입니다. 또한 과천 성당 공동체를 위해 노력하신 조원식 요섭 신부님이 마지막 주일미사가 있는 날입니다. 신부님이 6월 17일자로 과천성당을 떠나서 새로운 부임지인 동수원성당으로 가십니다.

부모님의 생신으로 교중 미사 대신 새벽미사를 참례하였습니다. 말씀의 전례 후 강론시간. 이임인사로 첫 말씀을 시작하십니다. 4년 10개월 동안 주임신부를 맡으셨습니다. 그 동안 저는 세례 성사와 견진 성사를 받았습니다. 레지오 입단 선서를 할 때 지도신부님이시기도 합니다. 긴 시간동안 있었던 모든 일이 떠오르지 않지만 약간 눈에 이슬이 맺힙니다. 삼위일체와 관련한 말씀은 아래의 글로 대신하셨습니다.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아드님과 성령과 함께 한 하느님이시며 한 주님이시나, 한 위격이 아니라 한 본체로 삼위일체 하느님이시옵니다. 주님의 계시로 저희가 믿는 주님의 영광은 아드님께도 성령께도 다름이 없나이다. 그러므로 위격으로는 각각이시요 본성으로는 한 분이시며, 위엄으로는 같으심을 흠숭하오며, 영원하신 참하느님을 믿어 고백하나이다.

지난 시간을 뒤로 하고, 그 동안 함께 한 분들에게 한가지 당부를 하십니다. 요한복음 중 최후의 만찬이 끝난 후 예수님의 기도를 인용하십니다.

아버지께서 세상에서 뽑으시어 저에게 주신 이 사람들에게 저는 아버지의 이름을 드러냈습니다. 이들은 아버지의 사람들이었는데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이제 이들은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모든 것이 아버지에게서 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말씀을 제가 이들에게 주고, 이들은 또 그것을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이들은 제가 아버지에게서 나왔다는 것을 참으로 알고,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믿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들을 위하여 빕니다. 세상을 위해서가 아니라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들을 위하여 빕니다. 이들은 아버지의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고 아버지의 것은 제 것입니다. 이 사람들을 통하여 제가 영광스럽게 되었습니다.

저는 더 이상 세상에 있지 않지만 이들은 세상에 있습니다. 저는 아버지께 갑니다. 거룩하신 아버지,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름으로 이들을 지키시어, 이들도 우리처럼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요한, 17-6,11)

그러면서 십자가의 길 기도중 12처 기도를 묵상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님,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구세주 예수님,
저희를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숨을 거두셨으니
저희도 십자가에 못박혀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주님을 위하여 살게 하소서.
구세주 예수님,
혹시라도 영원히 주님을 떠날 불행이 저희에게 닥칠양이면
차라리 지금 주님과 함께 죽는 행복을 내려주소서.

인용하신 성경과 기도를 통해 하시고자 한 말씀은 “하느님과 하나되는 삶을 살아라”이고 예비자 교리 시간 때 말씀하신 ‘투신’의 삶이 아닐까 합니다.

2.
주임신부님이 떠나기 한달전 은퇴 신부님이신 류춘호 빈첸시오 신부님도 새벽 미사때 이별인사를 하셨습니다. 지난 몇 년동안 보좌신부 없이 주임신부님 혼자서 사목활동을 하셨습니다. 이 때문에 주임신부님의 대학 동기이지만 나의 차이가 많은 류춘호 빈첸시오 신부님이 보좌신부님의 역할을 자주 해주셨습니다. 늦은 나이에 신학대학을 다녔지만 본당신부로 발령도 받기 전에 투병해야 했고 지난 몇 년동안 많이 완쾌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과천 성당에 자주 나오셔서 주임신부님과 함께 하셨습니다. 인생의 연륜이 있었을까요? 강론 때 직설적으로 표현을 하십니다, 때로는 아이를 대하 듯 말씀을 하십니다. 그렇지만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많이 좋아하신 듯 합니다.

DSC_5436

DSC_6000

DSC_5946

두 신부님 모두 영육간 건강하시길 기도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