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끔 코스콤 매거진에 글을 씁니다. 처음에는 쉬운 주제였지만 점점 어려워집니다. 지난 번에는 Java를 요청하더니 이번에는 Data를 요청했습니다. 자본시장에서 데이타는 무엇을 말할까요? 여러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이 발표한 ‘증권정보의 법적 안정성과 효율성 제고방안’중 자본시장내 증권정보 관련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보면 증권 정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증권정보”란 자본시장법상 증권 등의 발행과 유통, 소멸 등에 따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일체의 정보를 일컫는다. 이에는 대표적으로 증권의 발행정보, 권리행사정보, 유통정보, 공시정보 등이 있다. 유사개념인 금융투자상품정보 또는 금융정보와는 포괄하는 범위에서 차이가 있다.
영어로 말하면 Reference Data입니다. 시세정보와 또다릅니다. 아래 기고한 글은 아주 좁은 의미로 데이타를 사용합니다. 코스콤 사외사보는 아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2.
두번째는 번역입니다. 번역가한 초벌을 보고 새로 번역하였습니다. IT를 모르니까 무척 이상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한 번역이 매끄러운 것은 아니었습니다. 전자와 관련한 업무를 해본 적이 없었기때문에 단어를 검색하고 이해하면서 문맥을 연결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출판되어 나온 글은 편집부가 마무리했습니다. 주제는 FPG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