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실패로 얻는 교훈

1.
2007년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목표는 ‘실패의 분석’이었습니다. 저의 실패가 스타트업의 실패라고 할 수 없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을 전후한 때의 실패이기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투자를 받았지만 경험으로 보면 스타트업으로 경영 초보자의 실패입니다.

징가CEO 마크 핀커스의 실패론에서 인용한 한 문장을 읽으면 과거의 저를 보는 듯 합니다.

I think failing is the best way to keep you grounded, curious, and humble. Success is dangerous because often you don’t understand why you succeeded. You almost always know why you’ve failed. You have a lot of time to think about it.

내 생각에 실패하는 것은 당신을 우쭐하지 않도록 하며, 항상 호기심을 갖게 만들며, 겸손하게 한다. 성공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당신이 왜 성공했는지 이유를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패했을 때는 왜 실패했는지를 거의 항상 알 수 있다. 그리고 왜 실패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How to Fail: Mark Pincus에서 인용한 문장입니다. 자만이 성공의 걸림돌이라고 합니다. 항상 귀를 열어놓을 수 있도록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가르침이지만 조그만 성공이 사람을 변하게 합니다. 성공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성임을 잊어버립니다.

비즈니스 전략가가 말하는 ‘사업할 때 알아야 할 25가지’는 Carol Roth의 ‘Entrepreneur Equation’을 요약 소개합니다.

“돈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잘 모른다면, 돈을 잘 다루고 싶지 않다면, 더 이상 말이 필요없다. 절대로 사업하지 마라.”…by Carol Roth

“사업에 투자하여 얼마를 수익을 낼지 평가할 수 없다면, 그리고 사업의 리스크에 상응한 가치를 얻을 수 있을지 평가할 수 없다면, 사업하려들지 마라. 절대로”….by Carol Roth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면, 회사 다닐 때 자신이 얼마나 많은 물질적, 비물질적 지원을 받고 있었는지를 절실히 깨닫게 된다. 그런 것도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으로 다가온다”…by Carol Roth

“당신이 현재 회사에서 받는 연봉이 5000만 원이라면, 사업을 할 경우 달성해야 할 매출은 적어도 5억 원이 되어야 한다. 그럴 위험을 각오하겠는가?”…by Carol Roth

“사업은 손익관리보다 현금흐름관리가 더 중요하고 더 어렵다”…by Carol Roth

위에서 걸려서 소개한 것과 비슷한 교훈을 주는 글도 있습니다. The one reason why most startups fail으로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번역한 글입니다. 글이 소개한 실패한 스타트업의 원인입니다.

Cusoy: 궁극적으로 내가 Cusoy로부터 돈을 만들어내기 힘들었다.
Everpix: 고지서는 만기가 되기 시작했는데, 갚을 돈이 없었다.
Sonar: 회사란, 고객들에게 돈을 요구하기 위해서 주문을 들어주어야만 한다.
Outbox: 우리는 고객이 늘어날때마다 적자를 보아야만 했다.
Teamometer: 만일 그들이 살 의사가 있다면, 그들의 돈을 받아서 제품을 만드는데 투자를 하라.

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For some, it was because of a problem with their product, the market or the competitive landscape. For others, it was poor investment management or lack of team cohesiveness. But, at the end of the day, the one reason why most startups fail is that they weren’t able to profitably monetize their product.

어떤 회사는, 제품이나 시장 문제, 또는 경쟁환경 때문에 망한다. 또 다른 회사는, 투자관리가 형편이 없거나 팀웍의 문제로 실패한다. 그러나, 결국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단 하나의 이유는, 그들의 제품을 돈으로 바꾸지 못했기 때문이다.

2.
한 때 인터넷을 회자하였던 이건희 前 삼성회장의 49가지 명언이 있습니다. 큰 그릇이 되면 돈이 제 발로 걸어와 담긴다은 이를 주제로 다룬 칼럼입니다. 이중 마지막 문장.

“젊었을 때는 돈을 버는 거라 생각했다. 나이 들어보니 돈은 와서 담기는 거더라. 결국은 내가 큰 돈이 담길만한 그릇이냐, 이게 중요하다. 그릇이 안 되는 사람에게 큰 돈이 담기면 그릇이 깨진다. 로또 당첨돼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 대부분이 마지막이 안 좋다. 그릇이 안 되는데 돈이 담겼기 때문이다.”

저도 많이 들었던 이야기입니다. 어제 유명을 달리 한 모하메드 알리가 남긴 유명한 말입니다.

“불가능, 그것은 나약한 사람들의 핑계에 불과하다.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불가능, 그것은 도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quotes_from_muhammad_ali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