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스콤이 바라보는 오픈소스? 공식적으로 오픈소스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지 않지만 오픈샵을 통하여 내놓았습니다.
공개, 공유, 협력, 자발적인 참여와 기여를 바탕으로 증권을 포함한 금융IT 오픈소스 활성화 및 기술 공유, 오픈소스의 발전을 목표로 하는 코스콤의 오픈소스 연구 조직
7월 10일이라고 합니다. 오픈소스포럼 제1회 행사가 있었다고 합니다. 아래의 글에서 알았습니다.
오래전부터 오픈소스포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제 1회 오픈소스포럼이라고 하여 누가 주최한 행사인지 확인해보고 싶었지만 관련한 정보가 없네요. 발표때 이런 내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제 더 이상 내부에서 모든 기술을 자급자족 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했습니다. 특히 뉴욕증권거래소나 도이치뱅크 등도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적극 지지하고 이를 통해 필요한 인력과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데 코스콤도 이런 전세계적인 흐름에 합류한 것이죠”
100% 동의합니다. 다만 코스콤도 NYSE Technology나 Deutsche Bank처럼 오픈소스 소비자에 머물리 말고 오프소스 생산자였으면 좋겠습니다. Exture+를 통하여 얻은 산출물중 하나라도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자본시장IT가 풍성해졌으면 합니다 아니면 OpenMAMA에 KRX와 관련한 부분을 추가하는 기여를 해보면 어떨까요?
2.
아래는 코스콤 김흥재과장이 발표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