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E 차세대시스템중 새로운 서비스

1.
시작하기 전에 일본 도쿄증권거래소는 한국 KRX와 같이 주식회사입니다. 형식만 주식회사가 아니라 내용도 주식회사입니다. 외국인 주주가 60%전후인 KB은행이 민간은행임에도 불구하고 금융감독위, 금융감독원의 입김에 좌지우지되고 – 감독당국은 아니라고 하니라고 합니다만 – KRX 자회사인 코스콤 임원이 청와대에서 낙하산으로 내려가는 한국과는 다릅니다.

먼저 TSE는 コロケション(Co-Location)서비스를 2008년 8월부터 제공하였습니다. 코로케이션서비스는 금융공학과 IT기술이 발전함으로써 자동주문시스템(Algorithmic Trading System)이 보편화하고 있는 상황을 배경으로 합니다.

『取 引?加者等の機器(自動?注サ?バ?等)と?買システムや相場報道システム等との物理的距離を極小化することで、レイテンシ?(ネットワ?ク機器における デ?タ授受の?延)の低下を?現させるため、取引所のデ?タセンタ?又はネットワ?クのアクセスポイント(AP)に近接する場所に設置し接?することで す。

?買システムや相場報道システムが高速化して10ミリセカンド(千分の1秒)以下で?理できるなど世界中の?券市場のシステムは超高速化しているため、「いかに速く相場情報を得て、いかに速く?注するか」が極めて重要視されています。

こ の速度を究極的に速める方法として、コロケ?ションが主に米??券市場でここ?年急速に?達し、複?なプログラムを組んで大量に多?の銘柄を高速で?買す る?券?社、自己?買?門業者、ヘッジファンド等は、こうしたプログラムのアプリケ?ションを搭載した機器を取引所デ?タセンタ??にコロケ?ションして います。』
 

이를 위하여 대용량데이타전송이 가능하도록 Arrownet을 구축하였습니다. Tdex+와 Arrowhead의 경우는 시스템이 개통된 후 파생상품시장의 경우 Arrownet이 개통된 후 하기로 하였습니다. 코로케이션서비스를 위한 TSE IT서비스부에 담당그룹를 설치하고 Arrownet의 Access Point구축을 위하여 NTT와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상의 경과를 거쳐 발표한 코로케이션서비스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또한 가격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2.
다음으로 시장정보와 관련된 서비스입니다. KRX의 시장정보는 코스콤을 통하여 제공하는 KoscomDATA가 유일합니다만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Level I서비스와 Level 2서비스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Introduction To Level II Quotes

TSE가 제공하는 시장정보의 브랜드는 Flex입니다. Arrowhead가 개통되기 전에는 Flex Standard와 Light로 두가지였습니다.그런데 개통이후엔 Flex Full이라는 새로운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물론? Flex Standard서비스도? 5단계호가에서 8단계호가로 호가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Flex Full서비스에 통해 대해 알아보죠.아래의 그림은 일본 ?天?券에서 Flex Full에 대응하여 개발한 HTS의 화면입니다. 클릭하면 확대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눈에 먼저 들어오는 점은 TSE에서 접수된 모든 호가정보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Standard는 8단계호가정보를 제공한다고 했는데 9단계이상의 정보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Co-Location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TSE에 대해 미국처럼 불공정 시비가 아직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RegNMS와 같은 시장구조에 대한 정책이 없는 것도 한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어찌되었든 이상의 서비스는 KRX도 언젠가는? 도입하여야 할 서비스입니다. 이를 위해선 Arrownet과 같은 차세대네트워크에 대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금융투자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인? Stock-Net을 고속 대용량서비스에 적합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앞서 KRX-KOSCOM의 관계를 재정립하여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KRX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사업부문과 연관성이 없는 사업부문은 분리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o-Location서비스를 KRX를 하는 것은 찬성입니다. 그렇지만 Powerbase와 같은 사업을 KRX의 자회사라는 지위로 하는 것은 반대합니다.마찬가지입니다. KRX가 시장정보서비스를? 하는 것은 찬성합니다만 자회사인 Koscom이 독점적으로 사업하는 것은 반대합니다. KOSCOM을 포함한 복수의 사업자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경쟁이 이루어집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