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CoLocation서비스에 대한 KRX 입장

1.
2009년 12월 29일 한국거래소가 아주 중요한 결정을 했습니다. 물론 업무규정을 변경하고 이를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는 형식을 취하였습니다.

“거래소 내부의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일부 회원사와 각각의 전산센터를 통한 전산망을 이용하던 회원사 간의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거래소와 회원 간 시스템 연결은 기간통신사업자의 전화망을 경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거래소, 회원사간 형평성 위해 시스템 연결 기준 통일

회원과 거래소 시스템간 네트워크 연결기준의 근거 신설

ㅇ 회원간 공정한 경쟁, 거래소시스템의 효율적?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거래소시스템과 회원시스템간 연결방법 등을 별도의 기준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함 (안 제104조의2제1항)

– 거래소는 기준 제정/변경시 회원에게 통보하고, 회원이 동 기준을 준수하도록 의무화(안 제104조의2제2항 및 제3항)

이상은 얼마 전에 언급하였던 한국형 Co-Location서비스에 대한 KRX의 최종입장입니다.

한국형 Co-Location서비스

물론 “코스콤 PowerBase를 이용하여 거래소 네트워크에 직접 접속하는 것이 Co-Location서비스인가”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래소 네트워크에 직접 접속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생각하면 한국형 Co-location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KRX는 12월 29일자로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 및 코스닥시장 업무규정을 각각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유가증권시장 업무 규정
제104조의2(회원시스템의 연결방법등) ① 거래소는 회원간 공정한 경쟁을 도모하고, 거래소시스템을 효율적,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거래소시스템과 회원시스템간 연결방법 등을 별도의 기준으로 정할 수 있다.
② 거래소는 제1항에 따라 기준을 새로이 정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이를 지체 없이 회원에게 통지한다.
③ 회원은 제1항에 따라 거래소가 정한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코스닥시장 업무 규정
제52조의2(회원시스템 연결방법 등) ①거래소는 회원간 공정한 경쟁을 도모하고, 코스닥시스템을 효율적?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코스닥시스템과 회원시스템의 연결방법 등을 별도의 기준으로 정할 수 있다.
②거래소는 제1항에 따라 기준을 새로이 정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이를 지체 없이 회원에게 통지한다.
③회원은 제1항에 따라 거래소가 정한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거래소시스템과 회원시스템간 연결방법등을 별도의 기준으로 정할 수 있다”라고 한 조항에서 별도의 기준은 KRX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보도자료에서 ‘기간통신사업자의 전화망’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상의 규정대로라고 하면 Powerbase를 사용하는 금융투자사들의 회원사시스템이 직접 거래소네트워크에 연결있는 몇몇 회사는 조만간 시정조치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Koscom에서 제공하는 특수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Co-Location서비스이기 때문에 적절한 결정이라고 판단합니다. 다만 향후 Powerbase를 통한 서비스가 아닌 독립된 Co-Location서비스를 도입할 길을 막아 놓은 듯 합니다. 물론 규정은 항상 변경할 수 있지만 한국거래소의 규정은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사항이라 어떤 결과를 낳을지 궁금합니다.

별도의 기준에 대한 좀더 자세한 자료를 검토하여야 정확한 입장을 이해할 수 있을 듯 합니다.

6 Comments

  1. 전균

    대승적 차원에서 독립적 Co-Location 확보를 위한 거래소의 기회를 자기 스스로 잘라버린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습니다. 더구나 복수 거래소가 설립된다면 KRX의 이번 결정은 자충수를 둔 것으로 평가받을 것 같습니다.

    Reply
    1. smallake

      이런 상상을 해봅니다.

      만약 현재 상황에서 KRX가 독립적으로 Co-Location서비스를 하겠다고 하면 감독당국에서 반대할 듯 합니다. 그런데 Co-location서비스를 별도의 자회사를 통해 하겠다고 하면 요즘과 같은 시절이면 슬그머니 찬성할 듯 합니다.(^^) 그래야 밥줄이 하나더 느니까…..

      물론 KRX는 주식회사라 주총에서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것이 먼저인데..이 경우엔 주주들인 증권회사들이 반대할 듯 합니다.

      그냥 상상입니다….

      Reply
    2. smallake@nate.com

      2008년초 인터넷을 검색하다 VWAP과 관련하여 님께서 작성한 자료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Dolpi에서 이름을 뵈었고…. 반갑습니다.

      새해엔 하시는 일이 잘되시길 바랍니다.^^

      Reply
  2. 전균

    증권업 내 Algo trading과 연관된 영업부서를 support해야 하는 리서치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Algo trading에 대한 관심이 있어 개념조차 제대로 정립하지 못한 채 레포트를 쓴거라
    다시 들여다 보기 민망합니다. Dolpi님과 가끔씩 연락드리고 있습니다. 종종 찾아와 많은 도움 받겠습니다.
    저 역시 80년대 후반 학번이라 IT이외의 포스트에 공감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새해 항상 건강하세요. ^^

    Reply
  3. smallake

    전자신문 섹션인 CIOBIZ에서 관련기사를 실었습니다.

    KRX 거래체결속도 불공정 ‘논란’ 막 내리나?
    http://www.cio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5

    Reply
  4. smallake@nate.com

    타이완 증권거래소(TWSE)도 ‘Data Centre Rental and Co-location Service’을 제안하면서 2010년 4/4부터 Co-Location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http://www.world-exchanges.org/news-views/news/taiwan-stock-exchange-launch-co-location-services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