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재 한국증권IT의 핵심은 HTS기술입니다. HTS기술은 크게 두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서버파트의 미들웨어기술과 클라이언트파트의 증권통합개발환경(IDE, 보통 Map Generator라고 함)입니다. 지난 10년동안 수많은 업체들이 부침을 거듭했지만 HTS와 관련된 핵심기술을 보유한 업체들은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1990년대 기반기술을 개발하여 90년대말부터 증권업무에 본격적으로 적용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IT업체들이 보유한 기술중 서로 유사성을 가진 기술들이 있습니다. 최초 기업이 망하면서 계속적으로 분화,분화를 거듭하였기때문입니다.
2.
넥스트웨어에서 보유하고 있던 미들웨어의 브랜드명은 HiperT입니다. High Performance + Transaction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HiperT의 뿌리는 다른 기업과 다릅니다. 대부분 금융과 유사한 일을 하면서 발전을 해왔다고 하면 HiperT는 금융이 아닌 PC통신서비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1993년 PC통신 하이텔이 천리안과 시장을 양분하고 있던 시절, 하이텔에서 십 여명이 퇴사를 한 후 나우콤을 설립하였습니다. 바른정보 대표를 맡고 있던 시절 두명의 개발자를 나우누리서비스 개발에 참여하도록 하였고 이것이 HiperT의 출발입니다. 나우누리 개발이후 회사로 복귀하여 개발한 제품이 ‘마음'(프로젝트코드명은 MM이었고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이라는 뜻)이라는 PC통신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참세상’을 운영하는 시스템이였습니다.
‘마음’이 증권시스템에 적용된 계기는 1995년을 전후하여 한국증권전산(현재 코스콤)에서 추진한 PC통신증권서비스인 Koswin개발프로젝트입니다.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증권트레이딩업무에 적용하여 쌍용투자증권, 일은증권, 현대증권, 현대투자신탁증권등에 납품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클라이언트기술이 없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함께 하고 있던 업체와의 경쟁에서 실패하여 부분적으로 WTS 및 HiperOMS(Order Management System)의 미들웨어로 사용하다 2005년말 대만에 HTS수출을 하면서 대폭적인 업그레이드를 하였습니다. Multi-Process Model에서 Multi Process/Multi-Thread Model로 서버구조를 변경하였고 Configuration과 관련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때부터 HiperT라고 명명하였습니다.(^^)
3.
넥스트웨어에서 아직도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HiperT = 대용량 트랜잭션처리 및 대용량 메시징처리를 위한 미들웨어.대만 증권사에서 사용중
HiperM = Smartsocket을 대체하기 위하여 개발한 메시징미들웨어로 HiperOMS와 HiperFIX를
연결하는 미들웨어로 사용
HiperFIX/C = FIX제품은 Java버전과 C버전이 있는데 C버전입니다. 현재 STP-Hub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
HiperOMS = Buy Side와 Sell Side제품은 각각 다른 언어로 개발되었지만 Sell Side OMS를
HiperOMS라고 함.현재는 한 증권사에서 사용중
아직 저작권을 가지고 있고 현재 고객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지만 저는 이상의 제품들로 새로운 사업을 할 계획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10여년동안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여 만든 제품을 썩히긴 싫습니다. 저의 눈으로 보았을 때 여전히 시장에서 유의미한 제품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민중인 방안이 Open Source로 전환하여 공개하는 방법입니다.
4.
보통 Open Source라고 하면 소스가 공개되었다는 점만 생각을 하는데 저작권과 관련해서 좀 복잡합니다. 관련된 저작권도 여러 형태가 있고 공개라이센스를 취하면서 상업적 저작권을 함께 하기도 합니다.
Open Source라는 멈춰진 – 그냥 소스를 공개하였다는 – 면보다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끊임없이 소프트웨어가 성장발전하는 모습을 만들고 싶긴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Coordinator와 핵심개발자가 필수입니다. 이상의 부분이 해결되지 않고 그냥 오픈하는 것은 무의하다고 생각해서 고민입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는 분이 있었으면 합니다. 물론 제품을 개발하였던 개발자와 협의는 해보려고 합니다. 결과는 장담못하지만….
제가 보유하고 있는 소스를 이용하여 – 비즈니스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있으면 연락해주세요. 도와드릴 수 있으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