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도에 KRX에서 차세대매매체결시스템을 메임프레임에서 개방형으로 전환을 결정하면서 국내에서 잠시(?) 논란이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메임프레임이냐 개방형이냐는 논쟁점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논쟁은 순수한 기술적인 논쟁뿐 아니라 벤더들의 이해관계 및 운영및개발자의 향후거취까지를 포함한 복잡한 문제일 것입니다. 다만 이런 논쟁에서 한발 떨어져서 일본동경증권거래소에서 2006년말에 결정한 차세대매매체결시스템은 KRX보다는 좀더 진일본(?) 측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KRX가 진행하고 있는 차세대시스템은 그동안 은행,보험,증권산업에서 진행되어온 새로운 기술적인 개념등을 포함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일본동경증권거래소에서 2005년에 있었던 대규모장애를 겪으면서 국제적으로 프로젝트를 발주하였습니다. 결과는 현재 일본동경증권거래소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유지보수업무까지를 담당하고 있는 후지쯔가 결정되었습니다. 다만 몇가지 점에서 한국KRX와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 개방형을 선택하여 하드웨어의 구조는 메임프레임형으로 OS는 Linux를 채택하였습니다. 물론 특정한 벤더의 제품이라 해당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는 메인메모리데이타베이스(MMDBMS)를 기본으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일본잡지에서 차세대프로젝트를 분석한 글을 번역한 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번역은 제가 했지만 오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나름대로 생각해서 이해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