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도 중반에 회사의 임직원총회를 준비하면서 경영지원팀에서 조직진단과 연봉제실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임직원들이 회사에 대해 느끼는 점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결과였습니다. 그 결과를 다시금 되집어보면.
1. 다음은 조직풍토에 대한 질문항목입니다. 각 항목들을 잘 읽고 해당하는 항목에 √표 해주시기 바랍니다.
1 회사차원에서 추구하는 비전에 대해 잘 알고 있다.
2 갈등이 발생하면 갈등의 원인을 밝힌다.
3 동료간에 의사소통이 잘되고 있다.
4 업무계획은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다.
5 구성원들은 고객중심적인 태도가 형성되어 있다.
6 나는 넥스트웨어의 일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7 의사결정시 필요한 정보와 자원이 상부에 편중되어 있다.
8 상사는 무엇을 해야할 지에 대해 명확히 지시해 준다.
9 구성원들은 단결되어 있으며 동료의식을 가지고 있다.
10 나는 넥스트웨어인으로서 소속감을 느낀다.
11 상하/동료간에 조직 또는 개인에 관한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12 계획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절차가 개발되어 있다.
13 우리 회사는 고객만족을 충분히 강조하고 있다.
14 부하의 의견을 개의치 않고 상사의 생각대로 의사결정을 한다.
15 구성원들간에 인간적인 관심이 아주 많다.
16 갈등을 받아들이고 해소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17 나는 내가 해야할 업무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의견을 제시할 기회가 많다.
18 갈등의 원인이 파악되면 신속하게 대처한다.
19 동료들은 협동하며 서로 지원해 준다.
20 성과가 기준에 미치지 못했을 때 원인을 철저히 분석한다.
21 우리회사는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추구한다.
22 회사의 방침 또는 목표를 모든 구성원이 공유한다.
23 상사와 부하간의 의사소통이 원만하게 이루어진다.
24 부서간 의사소통이 잘 되고 있다.
우선 회사의 관리체계와 관련된 문항은
업무계획은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다. 2.4
상사는 무엇을 해야할 지에 대해 명확히 지시해 준다. 2.6
계획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절차가 개발되어 있다. 2.3
성과가 기준에 미치지 못했을 때 원인을 철저히 분석한다. 2.3
회사의 방침 또는 목표를 모든 구성원이 공유한다. 2.4
각 항목의 결과가 보통이하로 나온 것을 볼 때 대략 문제를 짐작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목표 -> 계획수립 -> 실행 -> 평가 -> 목표 재수립”이라는 과정이 생략되고 관성적인 일처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의사결정과 관련된 문항은
의사결정시 필요한 정보와 자원이 상부에 편중되어 있다. 3.8
부하의 의견을 개의치 않고 상사의 생각대로 의사결정을 한다. 2.9
나는 내가 해야할 업무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의견을 제시할 기회가 많다. 3.5
이것을 의사소통과 관련된 문항과 비교하면
동료간에 의사소통이 잘되고 있다. 2.8
상하/동료간에 조직 또는 개인에 관한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3.0
상사와 부하간의 의사소통이 원만하게 이루어진다. 2.5
부서간 의사소통이 잘 되고 있다. 2.2
이런 평가가 가능할까요 비공식적인 공간에서는 자유로운 소통이 활발하지만 공식적인 공간이나 회의에서는 막혀있다는….결국 조직을 이끌어갈 팀장을 키우지 못한 경영진의 책임입니다. 그리고 실행계획에서 중요한 공유와 실제로의 집행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도…
마지막으로 동료관계.소속감.갈등관리를 보면
구성원들은 단결되어 있으며 동료의식을 가지고 있다. 2.9
구성원들간에 인간적인 관심이 아주 많다. 2.7
동료들은 협동하며 서로 지원해 준다. 3.3
회사차원에서 추구하는 비전에 대해 잘 알고 있다. 3.1
나는 넥스트웨어의 일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3.0
나는 넥스트웨어인으로서 소속감을 느낀다. 3.1
갈등이 발생하면 갈등의 원인을 밝힌다. 3.0
갈등을 받아들이고 해소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2.7
갈등의 원인이 파악되면 신속하게 대처한다. 2.9
“동료들은 협동하면 서로 지원해준다”라는 항목이 전체 설문문항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항목입니다…이것으로 유추해보면 수평적인 관계는 좋지만 결국 수직적인 관계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비전은 공감을 하지만 그것을 실행하는 계획에 대해선 많은 불만이 있고 특히 그 불만의 대부분은 경영진 및 중간관리자부터 나왔다는 해석이 가능하지 않을지….넥스트웨어의 일차적인 문제는 경영자였던 저자신과 회사의 경영방침을 실행하는 중간고리인 중간관리자 혹은 팀장으로부터나왔다고 직원들은 판단을 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