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증권이 유가증권, 코스닥, ETF DMA 서비스를 제공하네요

아래 글은 특정 회사의 금전적인 도움을 전혀 받지 않은 글입니다.(^^)

1.
2021년 지난 해 주식시장에 너도나도 뛰어들 때 여러 팀이 문의를 하셨습니다.

“주식전략이 있는데 주문을 빠르게 내고 싶다…”
“API보다 빠른 서비스가 가능한가?”

이 때 설명을 드립니다. HTS/MTS와 API 그리고 DMA에 대핸 차이를 설명드립니다. ELW 사태이후 금융위원회가 2011년 주문가이드라인을 새롭게 나오는데 DMA는 가이드라인에서 출발합니다. 금융위의 새로운 DMA 가이드라인에 올렸던 자료중 금융위 발표 부분입니다.

이처럼 설명을 드리면 DMA에 관심을 보이는데 문제는 유가증권 DMA를 제공하는 곳을 찾아야 하는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몇 곳에 문의했지만 ELW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있지만 나머지를 제공하는 곳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외국인투자자들이 움직이는 것을 보면 분명히 제공할텐데 일반 리테일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공식적으로 찾지 못했습니다. 물론 비공식적으로 어디어디가 있다고 하는 소문이 있고 초창기 ELW 거래처럼 새로운 경쟁자가 그들만의 리그에 참여하는 것으로 바라지 않기 때문에 공식화하지 않는다는 풍문이었습니다.

하여튼 여러 팀에게 이런저런 회사에 문의를 해서 확인해보라고 하였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어떤 회사는 DMA라고 할 수도 있고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더군요. 코로케이션형 API서비스입니다. 중개회사에 서버를 갖다 놓는 것은 DMA와 동일하지만 서버에 담기는 소프트웨어에서 차이가 있더군요.

2.
우연히 유안타 증권에 계신 분이 연락을 주셨습니다. 특별히 연락할 일이 없을 듯 하였지만 통화를 해보니까 주식DMA와 관련한 서비스였습니다. 서로 궁금한 것을 여쭈어 보고 DMA자료를 보내달라고 요청드렸습니다. 받은 자료는 자세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공개하기 부적절한 듯 하여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를 옮겹니다.

 

DMA 서비스 대상

  • 신청 가능 고객 : 알고리즘 고속 매매를 원하는 개인/법인 고객
  • 주문가능 상품 : 국내 거래소 상장주식(유가증권/코스닥/코넥스), ETF, ELW, ETN, 국내 파생상품(선물/옵션)

※ 주의 : 자체주문시스템보유여부, 투자신용도, 전문성, 위험관리 능력 등의 항목이 당사 기준에 적합한 경우 서비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DMA 서비스 특징

DMA 서비스 구성

 

3.
사실 DMA는 비용이 높은 주문방법입니다. 쉽게 말하면 원가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상수익이 HTS나 API에 비해 높아야 합니다. 주식(ETF 및 ELW 포함)을 선물과 연계하는 차익거래를 고민하는 분도 계시지만 주식시장거래소와 파생상품시장 거래소가 각각 서울과 부산에 있는 관계로 시세처리가 단순하지 않습니다. 부산IDC를 통하여 시세서비스를 하기 이전에 외국인투자자들이 마이크로웨이브를 사용하여 서울에서 부산으로 시세를 전송하는 경우처럼 Low Latency를 위한 경쟁이 시세에서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유가증권 DMA에 무언가를 해보려고 하면 유안타증권에 문의를 해보시면..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