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뱅킹, 마이데이타 그리고 빅데이타

1.
최근 금융위원회 보도자료를 보면 핀테크와 관련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의욕적으로 추진한 정책중 결실을 맺을 때가 된 주제들입니다. 오픈뱅킹, 마이데이타, 빅데이타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료를 살펴봅니다. 첫번째는 오픈뱅킹 도입성과와 향후 발전방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오픈 API는 금융결제원이 구축한 오픈뱅킹공동업무시스템을 말합니다. 현재 은행 등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Open API는 아닙니다.

Download (PDF, 771KB)

토론과 관련한 자료는 위 보도자료에 정리하여 담고 있지만 아래를 보시면 동영상으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연구원이 향후 발전방향으로 언급한 연계방안은 마이페이먼드와 마이데이타를 중심으로 합니다. 개인적으로 종합지급결제업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아쉽네요. 혹 금융에 관심이 있다면 은행 대신 종합지급결제사업자로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PSD2는 ①AISP(Account Information Service Provider), ②PISP(Payment Initiation Service Provider) 산업을 정립 → ①AISP는 ‘마이데이터’ 산업, ②PISP는 ‘마이페이먼트’ 산업으로 육성 추진


아래는 세미나 자료입니다.

Download (PDF, 1.4MB)


Download (PDF, 1.16MB)


Download (PDF, 963KB)


Download (PDF, 1.51MB)

2.
두번째 행사는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 입니다. 요즘 금융위원회가 강력히 밀고 있는 마이데이타입니다.

Download (PDF, 459KB)

몇 개 업체에 마이데이타업을 허가할지 알 수 없지만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보면 현재 119개 업체가 신청할 것이라고 합니다.

Download (PDF, 1.12MB)

아래는 포럼 발표자료입니다.

Download (PDF, 648KB)


Download (PDF, 7.56MB)


Download (PDF, 1.8MB)


Download (PDF, 2.67MB)

세번째는 행사는 아니지만 마이데이터와 관련이 있는 빅데이터를 주제로 한 자료를 소개합니다. 마이데이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다른 업무, 예를 들면 대출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신용평가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이 아니라 비금융정보를 이용한 자체평가모형의 구축이 중요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금융빅데이터입니다. 금융위원회가 제공한 금융분야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방안금융 빅데이터 개방으로 디지털 금융혁신입니다. CreDB와 데이타거래소가 핵심입니다.

Download (PDF, 1.73MB)


Download (PDF, 1.03MB)

Download (PDF, 2.34MB)


Download (PDF, 2.5MB)

금융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API가 등장합니다. 금융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데이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좀더 상상력을 발휘하여 수익성있는 모델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그 출발은 이용자의 편의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