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가 매일 살펴보는 사이트중 Valuewalk가 있습니다.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한 SSRN이나 금융과 관련한 기업들이 발표하는 보고서 등을 다루는 Tabb Forum과 달리 투자와 관련한 거의 모든 소식(news)을 다룹니다. 단지 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세한 설명도 덧붙입니다.
Hedge Fund Letters To Investors
How did Buffett do when the market was down -26% in 1974?
Seth Klarman: Investors Downplaying Risk “Never Turns Out Well”
글을 쓰고 있는 지금 Valuewalk의 초기화면에 오른 글 제목들입니다. Valuewalk는 기본적으로 가치투자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로 가치의 길로(Value+Walk)을 서비스 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ission: Providing a framework to improve your investing PROCESS, while providing newsworthy information about trends in the investing world.
Since its inception in 2010, ValueWalk.com has grown to become a global leader in breaking financial industry news- with a focus on value investing, hedge funds, large asset managers, and value investing. We have provided beneficial information for the purpose of value investing for value investors. The site contains archives of famous investors, and many investor resource pages.Many academics claim investing is a “random walk”. We believe this to be only partially true. It is our core belief that value investing can outperform the market, hence the name “ValueWalk”.
valuewalk, tabbforum과 같은 성격이 서비스가 국내에는 없습니다. 독립된 서비스라기 보다는 국내에서 발간된 정보를 원문으로 제공하는 수준의 서비스입니다. 아니면 원문을 뉴스로 번역하여 기사로 제공하는 경우입니다. 아마도 증권사를 중심으로 조사분석서비스의 생태계가 만들어졌기때문에 틈새가 없기때문입니다.
2.
자본시장에서 가장 보편적인 조사분석서비스는 증권회사가 기관투자자 혹은 개인투자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은 중개회사가 제공하는 조사보고서의 품질을 평가하여 중개회사를 선정합니다.
기관투자자가 아닌 일반투자자들은 증권사의 홈페이지나 경제신문이 제공하는 리서치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경제신문의 HKConsensus를 주로 이용합니다.
전문적인 투자회사를 경영할 때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할이 퀀트, 소프트웨어 기술자, 트레이더입니다. 저의 의견입니다. 퀀트나 트레이더가 성공적인 투자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출발은 조사분석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조사분석프로세스를 내부 프로세스의 하나로 구축하는 것입니다만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앞서 자산운용사처럼 중개기관의 조사분석서비스에 의존합니다. 그렇지 않고 직접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투자를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다를 듯 합니다. 투자하는 방법이나 매매전략에 따라 조사분석의 대상은 달라집니다. 어떤 분들은 시세정보와 같은 숫자로 접근합니다. 어떤 분들은 뉴스와 같은 시황정보로 , 어떤 분들은 증권사 리서치센터가 내놓은 보고서일 수도 있고 연구논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이 인터넷입니다. 앞서 소개한 Valuewalk, SSRN 혹은 Tabb Forum처럼 가공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수많은 블로거들이 제공하는 정보 또한 많습니다. 인터넷으로 접근가능한 정보가 국내 정보와 다른 점은 언어와 분석시장이 한국시장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종목을 직접 선택하기 위한 정보로서는 부족하지만 중기적인 시장분석, 자본시장의 흐름이나 투자 전략등을 수립할 때 유용하리라 판단합니다.
트레이딩컨설팅그룹 이음이 제공하려는 조사서비스는 ‘인터넷’으로 접근가능한 정보를 대상합니다. 기본적으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제 확정
2. 대상 조사(검색)
3. 1차 자료 색인 정리
4. 2차 자료 분석 보고서
대상은 일어, 영어 및 한글로 작성한 자료이며 초록 번역을 포함합니다. 조사비용은 산출물을 기준으로 하며 상호 합의하에 진행합니다. 이음이 제공하는 조사서비스는 전략 혹은 알고리즘 개발 서비스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추세매매전략중 단기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조사하면 조사서비스이지만 이를 기초로 모형화하는 것은 개발서비스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로 신청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