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속도와 수익율이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저는 Latency와 관련할 때 이런 설명을 합니다.
?현대 거래소는 대부분 전자거래소다 .전자거래소는 호가 접수를 시간순으로 한다. 대부분의 거래소(Quote Driven Market)는 시간순으로 접수한 호가를 가격/시간 우선의 원칙에 따라 체결한다. 따라서 동일한 전략이라고 할 경우 속도가 빠른 전략이 수익률이 더 높다.
이보다 한수 높은 의견을 표명한 분이 계십니다.
빠르게 주문을 내면 수익이 증가하는가?제가 100.00 이란 가격에 20개 물량을 반드시 사야 하는 경우라면 속도가 유일한 문제입니다. Institutional Brokerage Algo 에서는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인 한도가 차 있는 종목인 경우 한도가 빌때마다 호가가 발생하고 그 이전에는 주문을 무시한다고 합니다. 일단 외국 클라이언트에게서 매수 주문을 받아논 경우, 호가 발생 이벤트가 발생하자마자 빨리 주문을 낼 수록 이 50개 물량 중 20개를 따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speculation 매매인 경우, 이는 전략에 따라 달라지므로 체결이 수익과 직결되는지는 전략을 짠 본인이 가장 잘 알거라고 생각합니다.일반적으로는 가격을 정확하게 예측할수록 속도와 수익은 상관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가격 예측의 성공 확률 자체가 낮다면 속도와 수익의 상관성은 떨어집니다.또한 시그널이 나오면 무조건 어떤가격에라도 사겠다는 전략(시장가 주문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속도는 슬리피지와 직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략의 return variance 와 슬리피지 값, 그리고 시스템 구축 비용을 비교해서 결정하여야 합니다.
HFT Speed Issue중에서
이상은 실증적인 연구를 한 결과는 아닙니다.
2.
속도와 수익율의 상관관계는 Low Latency를 위한 투자나 컴퓨터에 의한 알고리즘매매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화두입니다. 앞서 의견과 같은 수준으로 이런 분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연구결과가 하나 나왔습니다. 물론 KRX의 시장을 분석한 것은 아니고 NASDAQ의 ETF시장을분석한 결과입니다.
위의 연구결과는 200밀리초(ms)를 전후하여 기회상실이 커진다고 합니다.
좀 긴 논문입니다만 짬을 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한국은 왜 이런 논문이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