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국은행 및 금융결제원의 전자금융세미나

1.
한국은행과 금융결제원이 정기적으로 전자금융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금융결제원은 2017년 5월, 한국은행은 7월에 각각 개최하였습니다.

2017년도 지급결제·전자금융세미나 발표자료
2017년도 한국은행 전자금융세미나 발표자료

그동안 세미나가 다루었던 주제를 보면 금융산업이 직면한 화두였습니다. 2017년 주제를 살펴보면 요즘 인구에 회자하고 있는 AI, 블록체인 그리고 음성인식등입니다. 먼저 금융결제원의 발표자료입니다. 발표중 관심이 갔던 주제는 음성입니다. 네이버가 소개한 자료중 일부입니다.

애플의 Siri나 구글의 Assistant와 같은 목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떠오른 기사가 미래에셋대우증권과 네이버의 전략적 제휴발표입니다.

국내 1위 증권사인 미래에셋대우와 국내 1위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5000억원 규모의 상호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미래에셋대우와 네이버는 26일 국내외 디지털 금융 비즈니스를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고 각사가 보유한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서로 매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네이버는 미래에셋대우의 지분 7.1%를, 미래에셋대우는 네이버 지분 1.71%를 각각 보유하게 된다. 자사주 보유는 장기간 유지될 전망이다. 미래에셋 관계자는 “골드만삭스가 스스로를 금융 기업이 아니라 IT 기업이라고 말할 정도로 지금 세계적인 트렌드는 금융과 정보기술(IT)이 융합되는 것”이라며 “이번 전략적 제휴는 두 회사가 기술과 금융 분야에서 서로 협력해보자는 취지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네이버·미래에셋대우, ‘디지털 금융’ 손잡았다중에서

네이버의 음성인식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금융이 많은 관심을 가진 Chatbot을 구축하면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하지 않을까 상상을 해봅니다. 기계와 음성을 연결시키는 Voice User Interface는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미래기술입니다. VUI의 역사를 다룬 일본 발표자료를 참고로 소개합니다. Voice User Interface の歴史と未来 – 人類は VUI にたどり着き、どこへ向かうのか입니다.VOICE is the new Platform and the Future of Search, Commerce, and Payments도 비슷한 문제의식을 담고 있습니다.

Download (PDF, 19.6MB)

Download (PDF, 4.02MB)

Download (PDF, 5.29MB)

Download (PDF, 3.93MB)

2.
한국은행 전자금융세미나의 주제는 블록체인과 빅데이타 등입니다. 익숙한 발표자들입니다. 관심이 갔던 발표는 코스콤입니다. 그중 마지막 그림입니다.

이 그림에서 연상한 단어는 Open API 테스트베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입니다. 모두 금융위원회가 주관하고 금융투자부분 실무를 코스콤이 담당했던 사업입니다. 금융산업을 디지탈방식으로 혁신하는 의미를 단순히 관련한 기술을 도입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듯 합니다.

Download (PDF, 3.72MB)

Download (PDF, 6.4MB)

Download (PPTX, 5.33MB)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