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owhead와 증권산업구조조정 2

1.
일본에서 일어나고 있는 증권산업의 변화가 Arrowhead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Arrowhead와 증권산업의 구조조정

이 때 기술적 변화가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례중 하나로 전호가 서비스(FLEX Full)입니다. Arrowhead이전에 TSE는 LEX Standard만 서비스하였습니다. 이후 Arrowhead를 개통한 후 서비스를 시작한 FLEX Full를 제공한 후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증권사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株価配信量が10倍に、方式を転換して乗り切る

라쿠텐증권이 시세데이타를 서비스하는 방식은 한국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한국으로 말하면 HTS(MARKETSPEED)를 통하여 시세데이타를 받아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소프트뱅크계열의 증권사인 라쿠텐증권은 FLEX Full을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이미 운용중인 자체시스템을 이용할 계획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FLEX Full이 현재 서비스보다 10배나 많은 데이타를 처리하여야 하는 사실을 확인하고 방식을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어떤 이유로 방식을 변경하였을까요?

위의 그림을 보면 “서버와 네트워크의 부하가 증대할 경우 대처할 방법이 없고 고객은 주문지연 현상이 발생하는 리스크에 노출된다”는 내용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 FLEX Standard는 5단계호가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반면 FLEX Full는 전호가정보를 제공합니다. 전호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버와 네트워크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발생하였습니다. TSE와 라쿠텐증권 사이의 트래픽이 종래의 약 10 배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고 라쿠텐증권과 고객 사이의 트래픽이 세션이나 제안 주문 건수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필요한 통신 속도가 500M ~ 1G 비트/s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상과 같은 기술적인 이유로 시세데이타제공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2.
라쿠텐증권은 전호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하면서 또다른 영업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라쿠켄증권 고객중 FLEX Full를 이용하기로 하는 투자자에게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기 때문입니다.따라서 라쿠텐증권은 고객의 편의와 관리의 용이성을 위하여 최소한 인증 및 세션 관리, 과금 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했습니다.

3.
TSE는 Arrowhead를 개통한 이후 계속 서비스를 개선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TOPIS와 같은 주가지수 산출 및 배분시스템의 고속화입니다.

우선 시간단위로 지수를 산출하던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TOPIX 구성 종목의 주가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주가 지수를 순서대로 계산하고 최신의 주가 지수를 전달한다. 주가 지수를 산출하는 구성 종목 중 하나라도 가격이 변경되면 변경 후 10 밀리초 안에 새로운 주가 지수를 산출하여 전달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히타치 제작소의 미들웨어 “uCosminexus Stream Data Platform”을 채택하였다고 합니다.

이 미들웨어는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계산하는데 특화한 것. 사전 지수 계산을 등록하여두면, 주가의 변화를 계기로 계산한다. 계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에 배치하여 처리하고, 변화가 있었다 주가 부분만 차등 계산하거나하면 빠르게 계산할 수 있도록했다. 시스템 개발은 히타치 제작소가 담당했다.

4.
TSE의 Arrowhead는 속도뿐 아니라 Throughput에서도 커다란 변화를 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증권사는 FLEX Full을 서비스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만약 HTS와 같은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서비스를 하면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결정할 경우 주문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막대한 투자가 일어나야 합니다.

만약 일본처럼 KRX가 전호가서비스를 할 경우 데이타가 10배 아니, 5배정도 늘어난다고 하죠. HTS는 BP를 통하여 시세를 수신하고 실시간처리부문이 각 투자자가 지정한 종목별로 실시간 데이타를 송신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요즘 IBM서버에 몇 명이 동시접속하는지 알 수 없지만 1000명이라고 가정할 경우 5000명이 동시접속한 것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I/O가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I/O만 늘어나면 상관없지만 CPU가 하여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지연이 아주 심각하게 발생합니다. 앞서 라쿠텐증권의 경우를 따르면 1G라고 하면 CPU의 idle time은 0입니다. 이는 TOE나 RDMA가 발전한 이유입니다.

이제 투자비를 계산하여야 합니다. HTS라는 채널을 유지하려면 5배가 넘는 투자를 하드웨어부문에 하여야 합니다. 물론 산술적으로 비용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더불어 증권사 네트워크도 대대적인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IDC에서 임대받고 있는 서비스들도 용량을 늘여야 합니다.

반면 새로운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국증권사들은 HTS가 등장한 이후 HTS를 통한 시세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HTS 고객당 얼마의 이익을 얻는지 모르지만 최소한 모든 투자자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동일합니다. HTS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 모두가 무료이기때문에 전산적으로 투입한 비용은 모든 투자자에게 나눠집니다. 거래가 많든, 적든. KRX가 FLEX Full과 Standard와 같은 서비스를 만들면 – 이미 외국거래소는 Level II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라쿠텐처럼 시세를 유료화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KRX가 전호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요? 당장 파생상품접속채널을 부산에 두는 것으로 놓고 증권사 CIO는 심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산이전 보다 더 큰 파급력을 갖는 전호가 서비스는 더 큰 반대에 직멱하지 않을까 합니다.

증권 CIO들, KRX에 집단 반발하는 이유는?

사실 시장의 반대보다 더 큰 문제는 감독기관의 간섭입니다.

5.
최근 증권산업과 관련된 글을 보면 전문화와 대형화가 화두입니다.2004년을 전후로 증권산업의 위기를 말할 때 나왔던 화두입니다. 그래서 자본시장법도 만들고 여러가지를 하였습니다. 그래도 변화없습니다. 이번에 새로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된 분은 또다시 법개정과 관치를 들고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투자증권과 대우증권을 합병하여 리딩증권사를 만든다는 소문도 나돕니다. 1+1이 2는 특정한 부분만 진실입니다. 현실은 1+1은 1일 수도 있고 3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1로 되는 경우를 예상하여야 하지 않을까요? 정권은 유한하지만 기업은 무한(?)합니다. 이제 길어야 1년도 남지 않은 기간, 긴 호흡이 필요한 일을 하여야 하나 의문입니다.

구조조정을 하고 싶다면 KRX와 IT를 통한 방법을 택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가장 시장친화적인 방식입니다. 또하나 감독당국의 허가권을 포기하면 됩니다.(^^)

(*)이전에 파생상품접속을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글을 실었습니다.

거래소 주문FEP가 부산으로

그런데 위에서 인용한 기사를 보면 약간 다릅니다. 저는 이전이라고 했고 기사는 추가설치라고 했습니다. 사실 확인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