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성지순례 – 남양성모성지

1.
같은 곳을 찾아도 서로 다른 느낌을 받습니다. 누구는 겉만 봅니다. 어떤 이는 겉으로 드러낸 속의 깊음을 느낍니다. 신앙이 깊다 할 수 없는 저는 “겉으로 들어난 것이라도 꼼꼼히 살피자”는 생각입니다. 성지를 찾을 때마다 꼭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칩니다. 반복하고 반복하고 묵상하고 묵상하면 어떤 느낌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가톨릭교회는 오월을 성모성월이라 하여 특별히 성모 마리아에 대한 공경을 합니다. 문화는 나름의 역사가 있습니다. 성모 성월 또한 역사가 있습니다.

동방교회의 하나로 이집트의 옛 그리스도교인 콥트 교회에서는 11세기부터 이미 마리아 성월을 지냈다고 합니다. 12월부터 1월 사이에 지내는 마리아 성월은 예수님 탄생을 중심으로 하는데, 예수님의 탄생을 경축하면서 동시에 예수님을 낳으신 마리아를 기리는 달이었습니다. 역시 동방교회로서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하는 비잔틴 전례에서는 이미 13세기에 8월을 성모성월로 지내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성모승천’ 축일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마리아의 잠드심’ 축일을 8월 15일에 지내면서 이 축일을 더욱 뜻깊게 경축하고자 축일 전 15일은 단식을 하면서 축일을 지내고 축일 후 15일을 축제일로 지낸 것이지요. 그러나 이런 전통은 1453년 콘스탄티노플이 아랍제국인 오스만투르크에 의해 함락되면서 더 꽃을 피우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이에 비해 로마를 중심으로 하는 서방교회에서는 만물이 소생하고 꽃이 만발하는 계절의 여왕인 5월을 마리아의 달로 지내는 관습이 신자 대중들 사이에서부터 시작됐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계절을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신 성모 마리아께 바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특히 스페인 카스티야 왕 알폰소 10세(1221~1284)는 5월의 자연이 주는 풍요로움과 성모 마리아를 통해 얻는 영적 풍요로움을 결부시켜서 5월을 성모 마리아께 기도하는 달로 지낼 것을 시사했다고 합니다.

오월 첫날은 메이데이입니다. 노동자들이 연대하여 세상의 주인을 선언한 날입니다. 또한 성모 성월이 첫날이기도 합니다. 무심히 선택한 남양성모성지였지만 성모 성월의 첫 하루를 기념하는 뜻깉은 순례이었습니다.

2.
남양성모성지를 찾아 가는 길은 험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사전 조사가 힘들었습니다. 어디를 어떻게 가야 하는지 종 잡을 수 없었습니다. 우선 다음이 제공하는 지도를 이용하여 길을 찾았습니다. 자동차도로만 나와서 국도를 이용한 것을 예상하고 길을 나섰습니다. 우선 안양천 자전거도로를 이용하여 갈 수 있는 한 끝까지 가기로 했습니다. 금정역에서 빠져나와 수리산성지를 찾은 경험이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금정역을 지난 후 몇 분에게 물었습니다.

“남양을 가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한세대를 지나 철도지하를 건너서 좌회전하라”

역시 초행길에 최고는 “물어물어 길찾기”입니다. 한세대학교를 찾았지만 길을 잘못 들어서 당정역에 닿았습니다. 끌바로 길을 건너니 당정역 근린공원이 있고 신기천 꽃길이 아담히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길찾기입니다. 아래가 물어서 찾은 길입니다. 가능하면 작은 국도를 이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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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세대 – 안양 CC – 반월 – 매송 – 비봉 – 비봉고등학교 – 남양성모성지

3.
남양성모성지는 병인 박해때 남양에서 순교한 이름 없는 천주교 순교자를 위한 성지입니다.

조선조 당시 남양은 도호부가 있던 곳으로 행정과 사법권을 부여받은 종삼품의 도호부사가 다스렸다. 박해 당시, 남양 포교들이 잡아들인 천주교인들 중, 양반 신분인 분들은 한양이나 공주로 이첩이 되어 그곳에서 재판을 받고 처형되었지만, 신분이 낮은 분들은 남양부사의 재량에 맡겨졌다. 남양 부사는 모진 매질로 배교를 강요하다가 이에 응하지 않는 신자들을 바로 지금의 남양성모성지 자리에서 목매달아 죽였다. 치명일기와 증언록에는 남양의 순교자들로 김 필립보와 박 마리아 부부, 정 필립보, 김홍서 토마 네 분의 이름만이 기록되어 전하고 있지만, 다음의 몇 가지 사실들로 미루어 더 많은 신자들이 남양에서 순교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남양성모성지에서는 자신의 이름 석 자조차 남기지 못하고 아무도 기억해 주지 않는 죽음을 선택한 순교자들, 오직 하느님의 사랑만을 받고 계시는 무명 순교자들을 특별히 기억하고 있다.
순교지 남양중에서

왜 무명순교자를 위한 성지인 남양성지가 성모성지가 되었을까요? 아마도 아래 복음말씀이 단초가 아닐까 합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께서는 그 곁에 서 있는 어머니와 제자 요한을 보시고 어머니에게는 “이 사람이 어머니의 아들입니다”하고 말씀하시고 이어서 제자에게는 “이분이 너의 어머니이시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복음사가 요한은 “그때부터 그 제자가 그분을 자기 집에 모셨다”고 기록합니다(요한 19,26-27).

복음 말씀처럼 성모님은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목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의 어머님이십니다. 그러므로 모든 순교자들의 어머니이십니다.

성모님은 순교자들의 모후이시다. 성모님이 아들의 십자가 곁에 서 계셨던 것은 기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모든 수난과 죽으심에 참여하신 성모님께서는 분명히 피를 흘린 이상으로 고통을 당하셨고, 따라서 모든 순교자의 모후가 되심이 확실하다. 그러기에 많은 동정녀와 순교자들이 성모님을 본받아 혹독한 고통을 감수, 인내하고 마침내 신앙을 고백하며 성모님을 따랐던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순교자들에 대한 기록과 증언을 보면 당시의 순교자들이 박해의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묵주의 기도를 바치며 성모님께 의탁했는지를 알 수 있다.
순교지에서 성모지로중에서

아래는 기도를 하면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혹 남양성모성지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으시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성모성지인 화성 남양성모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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