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중국 지수선물시장은 기회의 장일까?

1.
2006년부터 뜸을 드리던 중국의 주가지수 선물시장이 드디어 개장한다고 합니다.

China approves index futures, margin trading
中 선물·공매도 도입..홍콩과 불균형 해소

2006년 상하이에 설립된 중국금융선물거래소(China Financial Futures Exchange)를 통해 주가지수선물을 거래할 계획이었으나 중국당국의 허가를 받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상하이 금융선물거래소는 금융선물과 옵션 거래를 위해 2006년 9월 설립됐다. 아직 상장된 종목은 없으며 가장 먼저 상장될 것으로 예상돼 온 상품은 CSI 300 지수(상하이-선전 300 주가지수).CSI300 지수는 중국의 대표적인 300개 기업의 시가총액을 가중평균한 지수로 2005년에 만들어졌다.

당초 주가지수선물 상장 일정은 2007년초로 예정돼 있었지만 시장상황과 거래시스템의 기술적 문제, 관련 법을 포함한 제도상의 문제 등으로 인해 상장시기가 계속 지연돼 왔다.

2.
중국 금융시장에 대한 한국기업 – 금융회사 및 금융IT회사 – 의 진출은 어떤 상황일까요?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바랍니다.

한국금융회사의?최근 중국진출동향과 향후 과제

위의 글에 따르면 현재 QFII말고는 중국금융시장에 직접적인 참여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주가지수선물시장이 개장한다고 하더라도 이런 흐름이 크게 바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대신 현재 국내 대부분 금융투자회사들이 제공하고 있는 해외선물서비스중 CFFE의 CSI300 Index Futures를 포함한 상품들이 새롭게 제공될 가능성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이 아닌 금융시스템은 좀 다릅니다. 2004년도 중국선물회사에 거래시스템(Front Office + Back Office)를 공급하려고 했을 때 중국금융회사는 국내지수선물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중국ASP사업의 첫번째 좌절

물론 6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렇지만 예전에 관계를 맺었던 현지파트너를 통해 들은 소식에 따르면 여전히 관심은 높다고 합니다. 시스템을 수출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2004년을 전후로 국내 증권IT업체들이 내수시장이 침체된 상태에서 대대적으로 해외시장 – 대만, 태국, 일본, 중국등 – 으로 진출하였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적자프로젝트가 되면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유지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SI와 같은 방식보다는 제품 혹은 패키지로 진출하는 방식이 좀더? 흑자를 가능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3 Comments

  1. 전균

    2006년까지는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는 선진 거래소가 앞다투어 중국과 MOU를 맺고 시스템 제공 등 다양한 협약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ME나 EUREX가 매년 상해에서 선물관련 Summit을 개최하는 것도 그 이유이겠지요. 일단 시스템 측면에서 큰 시장인 것은 사실이고, 실제 선물거래 투자자 입장에서는 아직 개방정도가 미약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림의 떡이 될 성 싶습니다

    Reply
    1. smallake@nate.com

      거래소와 관련해서는 동의합니다. 이미 상해증권거래소도 Euronext에서 수주하여 개통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기회가 있다고 판단하는 분야는 Retail Trading Service분양입니다. 상품선물을 주로 취급하는 선물사의 경우 규모가 크지 않았고 증권사도 역시 큰 규모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2005년 상하이를 방문하여 상해증권거래소 분들을 뵈었을 때도 역시 MarKet Data와 관련된 단말과 주문을 처리하기 위한 원장 및 주문시스템등에서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물론 시간이 흘렀지만 중국도 역시 이제부터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기때문에 기회는 있지 않을까 해서 올린 글이었습니다. (일년에 몇번씩 중국 Xinhua Finance에 연락을 해서 지수선물시장이 개장되느냐를 물어보았는데.작년말에도 예측불허였는데. 갑자기 ^^;)

      다만 대만에 진출하였던 대부분의 기업들이 적자로 시장철수를 한 경험등을 고려할 때 접근법을 달리하여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국내시장이 불황이 아니라 해외시장개척을 할 생각이 있을지 의문입니다만….

      Reply
  2. smallake

    CFFE에서 거래할 예정인 지수선물상품에 대한 명세가 나왔습니다. 계속 바뀔 듯 하지만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China Securities Index 300 (CSI300) Future

    http://www.asiaetrading.com/futures/china/index/china-securities-index-300-csi300-future/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