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주 신문에 오르내린 자본시장과 관련한 뉴스중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이 갔던 것은 “주식시장의 10%는 국민연금”이라는 기사입니다. 지나 1월 16일 자본시장연구원 주최한 ‘2013년 자본시장 및 금융시장 동향 및 전망’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국민연금이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지배력이 2020년까지 최대 10%대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는 저금리 기조로 수익성이 떨어진 채권투자를 축소하고 주식투자 비중을 늘려나간다는 국민연금의 방침을 고려한 것이다. 자본시장연구원 남재우 연구위원은 이날 연구원 주최로 열린 `2013 자본시장 및 금융시장 동향과 전망’ 콘퍼런스에서 “2011년 현재 5.4%인 국민연금의 주식시장 지배력이 장기적으로 10%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 연구위원은 국민연금이 주식투자 비중 20%를 유지하면 주식시장 지배력은 2015년 8.3%, 2020년 10.0%, 2025년 10.8%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됐다.주식투자 비중이 30%가 되면 주식시장에서 국민연금 비중은 2015년 12.5%, 2020년 15.0%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국민연금은 중기자산배분계획을 통해 작년 9월 말 기준 25.8%인 주식비중을 2017년 30% 이상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시기 채권비중은 60% 미만으로 줄일 방침이다.
“국민연금 주식시장내 비중 2020년 10% 넘어선다”중에서
10%가 근접하면서 국민연금의 매매가 시장에 주는 충격(Market Impact)은 점점 커집니다. 국민연금은 수익률을 위하여 시장 충격을 줄이기 위한 알고리즘의 연구 및 TCA 도입이 필요해집니다. 때문에 국민연금이 TCA=Transaction Cost Analysis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대우증권의 김도형박사와 코스콤의 황석주씨가 쓴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거래비용분석의 소개
거래비용(Transaction Cost Analysis) 분석 모형 및 최적주문전략
아래는 세미나에서 발표한 자료중 관심이 가는 자료들입니다. 원문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2.
프로그램을 보면 재미난 부분이 있습니다. 과거 같았으면 ‘오바마정권하의 미국경제의 전망’이라는 주제가 놓였을 자리에 ‘중국경제의 전망’이 들어섰습니다. 중국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1990년도 후반에 Amgren이 처음 발표했던 좋은 기본정보 내용입니다. 조심해야 될것은 Arrival Price에 관한 내용이지 VWAP, TWAP, MoC, Sniper, 등등 다른 전략과는 자칫하면 상반되는 것이라는 겁니다. Predictive Model을 만들기에서는 피를 말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MIT의 Bertisimas 교수와 2명의 PhD하고 6개월 이상 같이 하다가 끝나고 다시 혼자서 몇달을 낑낑거리다 만들어 냈으니까요. 하고나니까 각 시장마다 요인이 다 틀리다는걸 알고 허탈감~
제가 만날 때마다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자고 하잖아요. 교육 보다는 강연이 좋다고 하니까 4~6회짜리 강연이 좋을 듯 합니다. TCA를 주제로 하고 50명을 전후한 수준으로 하면 어떨까요?(^^) 지식을 혼자 가지고 계시지 말고 나누셔야지…ㅋㅋ
어떤 전략을 쓸건지 거기 어떤 요인이 들어갈지는 각각 다른 요건이 있는데 시장파악, 엄청난 Data 와 충분히 develop 해야 됩니다. VWAP은 의외로 간단하지만 arrival price 나 MoC의 경우는 국민연금 같이 data를 모아줄수 있는 힘이 없는 단체의 도움이 없이는 대단히 어렵죠.
교과서 TCA와 체험 TCA의 차이를 아시는 사람이 한국에 몇 없을 듯 하네요. 멀리 한국까지 오셨으니까 나름 한국자본시장에 기여를 하셨으면.(^^)
만약 연금이나 증권사들이 힘을 모아서 제데로 진행한다면 간단하지만 꼭 필요하고 활용할 수 있는 VWAP은 공유하겠습니다. 다른 전략은 진짜 data가 필요합니다. 기여를 하려도 data 없이는 불가능.
그런데 필요한 데이타가 무슨 데이타인가요? KRX가 가지고 있는 데이타인가요? 아니면 별도로 작업을 해야 하는 데이타인지?
네, 거래에 대한 상세정보가 필요합니다. 언제 누가 어떻게 밀었는지를 실시간 tick과 연계해야 나옵니다. 대화가 너무 길어지니 이 다음 부터는 off line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