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융위원회가 AI와 관련한 정책을 계속 내놓고 있습니다. 그동안 나왔던 정책들입니다.
금융위의 금융AI 개발활용 안내서
금융 AI 가이드라인과 데이타기본법
금융분야 인공지능(AI) 가이드라인
위 정책에 이어서 추가 정책을 내놓았슴니다.
이 번 정책은 두가지 가이드라인을 담고 있습니다. AI기반 신용평가모형과 금융분야 AI 보안가이드라인입니다.
이중 AI보안가이드라인은 AI서비스를 위한 운영계와 개발계를 구성할 때 참고하여야할 보안항목을 제시합니다.
또한 개발계에서는 데이타클리닝을 강조합니다.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이후 계획중 기대가 가는 부분이 XAI와 관련한 안내서입니다.
ㅇ (설명가능한 AI 요건 마련) 설명가능한 AI(XAI : eXplainable AI)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중이며,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설명가능한 AI 정의·요건, 모범사례 등을 포함한 안내서를 ‘23.2Q 중 발간할 예정입니다
2.
영국 Evident가 주요국 대형은행의 인공지능 활용 실태를 기반으로 AI 성숙도 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이를 은행 ‘AI 성숙도 지수’와 AI 관리 체계 개선라는 보고서로 내놓았습니다.
Evident AI Index에 올라온 23년 1분기 보고서에 있는 방법론입니다.
1분기 보고서를 보시면 방법론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JP Morgan이 압도적인 1위라는 결과가 새롭지는 않네요. 알고 있는 사실을 확인!
비즈니스영역의 성숙도를 지표화한 AI Index와 달리 스탠포드대학이 발표하는 AI Index도 있습니다. AI Index는 미국 스탠퍼드大 HAI에서 2017년부터 글로벌 인공지능(AI)관련 연구개발, 기술 수준, 경제, 고용, 정책 동향 관련 자료와 데이터를 분석 종합한 연례보고서입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2022년 AI Index를 분석한 보고서인 AI Index 2022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및 HAI가 발표한 2023년 AI Index 2023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