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해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없을 예정이지만 부동산과 관련한 자료를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의도에서 일한 까닭에 여의도 부동산학파를 소개하는 글이었습니다.
이 때 소개하지 못했던 분이 이광수 미래에셋대우 연구위원입니다. 건설사 출신이라고 합니다. 2019년 시장전망을 다룬 자료지만 현재 시점에서 분석한 내용을 보면 2019년 12/16 대책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2019년 부동산시장은 급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1216대책이라는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주로 갭투자자를 중심으로 투기수요를 억제하는 초강력대책이라고 합니다.
2.
그러면 1216대책이후 2020년 부동산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한국감정원이 2019년 부동산시장 동향 및 2020년 전망이라는 자료를 내놓았습니다.
4. 종합 진단 및 향후 시장 전망
ㅇ (가격 상승 요인 ) 서울 지역은 신규주택공급 부족보다는 시중 유동성 증가가 주택투자수요를 증가시킨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짐
ㅇ (12.16 대책 영향) 고가주택 대출규제 등 투자수요가 억제되어 과도하게 상승한 주택가격이 조정될 것으로 예상
– 구매력이 줄어든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전월세 시장에 머물며 학군이나 교통이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전세수요가 증가 가능성
ㅇ (신규 공급)20년 신규 아파트 공급량은
19년과 비슷한 수준 예상
유동성 증가에 따른 주택투자 수요가 상승의 원인으로 진단합니다. 그러면 거품일까요, 아닐가요? 이와 관련하여 보험연구원이 자료를 내놓았습니다. 사실 가끔 슈어테크와 관련한 자료를 읽기 위해 방문하지만 부동산과 관련한 보고서를 내놓을 줄 몰랐습니다. 제목은 서울 지역별 아파트 가격 거품 가능성 검토입니다. 보고서를 펴낸 윤셩훈 연구위원은 2018년에도 같은 제목의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의 거품 가능성를 내놓았었습니다. 두 보고서중 시장가격에 대한 평가 부분만 비교합니다. 결론은 거품이라고 진단합니다.
위 2020년 보고서 결론을 보면 단서 문장이 있습니다.
다만 저금리와 주요국의 주택 가격 상승세 등이 거품 해소에 부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
이와 관련한 자료를 소개합니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최근 금리와 주택가격간 연계성”입니다.
사실 이상의 전망이 현실에서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부동산시장보다는 자본시장이 더 활성화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3.
덧붙이는 글입니다. 핀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동산금융도 기술적인 비지니스로 재해석하는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보고서입니다.
또하나는 매년 KB국민은행이 발간하는 2019 한국 부자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