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의도가 어렵다고 하지만 꾸준히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곳이 한국거래소와 코스콤입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지 않았지만 설립이후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는 회사들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두 회사가 발주하는 프로젝트는 회사의 성격때문에 나라장터를 통해 입찰공고를 합니다. 이 때 재공고라는 딱지가 붙은 프로젝트들이 있습니다. 일반 회사들보다 많은 편입니다. 한국거래소가 발주한 프로젝트중 재공고가 난 것이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입니다.들리는 소문에 따르면 범위와 가격의 괴리가 커서 유찰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의 업무요건은 어떻게 될까요? 제안요청서가 나오기 전에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보도자료를 보면 기계학습기술을 적용한다는 점이 눈에 들어왔었습니다.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IT기술이 집약된 통합 시장감시 시스템과 회원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시장감시 포탈을 대상으로 구축을 추진할 수 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 적용으로 과거 통계분석 위주의 적출방식에서 행위 예측적 시장감시로의 전환을 통해 시장감시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또 거래내역 등 기존의 수치분석 위주에서 벗어나 인터넷 게시물·공시·뉴스 등과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을 지원함으로써 적출 및 분석 처리시간을 대폭 단축하여 사이버공간 이용 또는 속도 등을 기반으로 한 신형 불공정거래 행위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계가 마련됐다.
이상 거래 예측…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 2018년까지 구축중에서
그러면 RFP중 업무와 관련한 부분입니다.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발용역 및 SW도입(재공고)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제안요청서중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이상거래 적출 및 분석 기능 제공”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알고리즘으로 구현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습니다. 이 부분은 개발프로젝트외 별도의 프로젝트로 발주하였습니다.인공지능기술의 시장감시 적용모델 개발 연구용역을 보면 자세한 알고리즘까지를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습니다. Nasdaq adds machine learning to surveillance platform을 보면 한국거래소가 경쟁제품으로 생각하는 나스닥의 Smarts도 2016년에 이미 NLP기반의 기계학습기능을 추가하였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프로젝트가 미국SEC가 추진하는 CAT입니다.
SEC Approves New Rule Requiring Consolidated Audit Trail to Monitor and Analyze Trading Activity
아래는 SEC가 승인한 규정중 CAT의 기능적 요건과 관련한 부분입니다.
CAT NMS Plan을 구축하기 위하여 IT업체들에게 보낸 RFP입니다. 자료를 읽어보면 한국거래소의 시장감시시스템과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미국과 한국의 시장구조의 차이에 기인합니다. 한국은 KRX독점이고 미국은 수많은 거래소와 ATS로 이루어졌기때문입니다. CAT Process를 보면 확실히 다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대한 RFP를 설명하기 위한 자료도 첨부합니다.
그러면 어떤 업체가 CAT를 구축하는 사업자로 선정되었을까요? 여러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나섰습니다. 그중 Nasdaq도 있습니다만 사업자로 선정된 Thesys입니다. 이 회사가 소개한 구축방안입니다
2.
이제 한국거래소가 발주한 ‘인공지능기술의 시장감시 적용모델’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안요청서를 보니까 Python과 Tensorflow을 사용하도록 하였더군요. 기계학습과 관련한 파이썬기반의 프레임워크중 scikit-learn이 있네요.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2011년에 실린 Scikit-learn: Machine Learning in Python이 출발인 듯 합니다.
Scikit-learn을 이용한 기계학습을 다룬 책도 있습니다. Mastering Machine Learning with scikit-learn입니다. 검색을 해보시면 원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cikit-learn이 제공하는 사용설명서는 2000쪽이 넘습니다.
그러면 해외업체들은 어떤 알고리즘을 시장감시에 적용할까요? 먼저 스웨던 Scila입니다. 시장감시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다양한 거래소에 납품하였더군요. 이 회사가 기계학습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준 적이 있네요. 제목은 A Survey & Implementation of Financial Alarm Classification인데 2013년입니다. Support Vector Machines을 다루고 있습니다.
앞서 나스닥이 기계학습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DigitalReasoning의 플랫폼입니다. Natural Language Processing기반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시장에서 운영중이고 판매중인 시장감시시스템의 비교입니다. Aite Group이 펴낸 Trade Surveillance and Monitoring Technology: An Expanding Landscape 입니다. 한국거래소도 이번에 개발하는 시장감시시스템을 해외에 수출한다고 하는데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듯 합니다.
또다른 보고서로 Celent가 발표한 Market Surveillance Vendors – Dawn of a New Er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