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한국거래소 사업계획

1.
2월 14일 기자간담회를 통하여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가 2017년 사업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KRX 파생상품시장본부 2016년 주요 사업계획처럼 홈페이지에 자료를 게재하지 않았기때문에 신문과 규정을 통해 정리해봅니다. 이번 사업계획은 2016년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파생상품시장 경쟁력 제고방안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위 글의 댓글에서 삼성증권 전균 위원이 강조하였던 상품개발권을 활용한 첫번째 사례입니다.

이번 방안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개별주식옵션을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점과 파생상품 개발권한을 거래소에 넘겨주었다는 점입니다.

관련기사중 가장 자세한 기사는 조선일보입니다.길지만 소개합니다.

임재준 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 상무는 “파생상품 시장에서 개인에 대한 제약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파생상품시장 활성화 방침에 따라 3월부터 순차적으로 규제를 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지난해 금융당국은 2014년 도입된 적격투자자제도로 인해 그동안 파생상품시장을 견인해 왔던 개인투자자 비중이 줄고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투자자에 대한 규제를 단계적으로 완화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3월부터 옵션 매수를 위한 자격 기준이 선물 수준으로 완화된다. 기존에는 의무 교육시간이 50시간이었지만, 20시간으로 완화되며 만약 옵션 매도를 원할 경우 위험이 커지는 만큼 10시간만 추가로 교육을 받으면 된다. 또 개인 투자자가 파생상품을 거래할 경우 3000만원의 기본예탁금이 필요했지만, 헤지전용계좌를 이용할 경우 기본예탁금이 필요없다. 헤지전용계좌는 6월 도입된다.외국인 투자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통합계좌도 6월 도입된다. 이는 해외 투자중개업자가 다수의 외국인 투자자 주문·결제를 하나의 계좌에서 통합 처리할 수 있는 계좌다.

3월부터는 코스피 200 파생상품의 최초거래단위인 거래 승수가 2분의 1로 인하된다. 코스피200선물·옵션의 경우 50만원에서 25만원으로, 미니코스피200선물·옵션은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줄어들어 소액 투자자도 참여할 수 있게 문턱을 낮췄다.

‘미니 달러 선물’, ‘상장지수펀드(ETF) 파생상품’ 등 다양한 파생상품도 6월 상장된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ETF를 기초자산으로 한 선물·옵션이 연내 등장할 전망이다. 또 현재 상장된 10여개의 코스닥 개별주식선물·옵션 외에도 시가총액, 거래량 등의 기준에 충족하는 종목을 추가 선정해 개별주식선물·옵션을 상장할 계획이다. 또 국채 선물 상품을 확대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도 논의 중이다.

거래소 측은 홍콩H지수나 인도의 SENSEX와 같은 해외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해외지수 선물을 국내 상장하기 위해 교차상장, 라이선스 등 계약 체결을 추진중이다. 또 애플이나 소니 등 국내 투자 수요가 높은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식선물의 상장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소, “3월부터 파생시장 문턱 확 낮춘다”중에서

이와 관련한 사전조치로 2017년 2월 8일 한국거래소는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을 개정하여 관련한 근거를 만들었습니다. 대폭 변경을 한 부분은 3조 3항입니다.

제3조(시장의 구분) ① 시장은 주식상품시장, 금리상품시장, 통화상품시장, 일반상품시장, 선물스프레드시장 및 플렉스시장으로 구분한다.

② 제1항의 각 시장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1. 주식상품시장의 경우: 국내지수선물시장, 섹터지수선물시장, 해외지수선물시장, 국내지수옵션시장, 변동성지수선물시장, 국내주식선물시장, 해외주식선물시장, 국내주식옵션시장, ETF선물시장 및 ETF옵션시장
2. 금리상품시장의 경우: 국채선물시장
3. 통화상품시장의 경우: 통화선물시장 및 통화옵션시장
4. 일반상품시장의 경우: 금선물시장 및 돈육선물시장
5. 선물스프레드시장의 경우: 국내지수선물스프레드시장, 섹터지수선물스프레드시장, 해외지수선물스프레드시장, 변동성지수선물스프레드시장, 국내주식선물스프레드시장, 해외주식선물스프레드시장, ETF선물스프레드시장, 국채선물스프레드시장, 통화선물스프레드시장, 금선물스프레드시장 및 돈육선물스프레드시장
6. 플렉스시장의 경우: 플렉스선물시장

③ 제2항 각 호의 시장의 세부 시장은 기초자산, 거래승수, 거래유형 등을 감안하여 세칙으로 정한다.(신설)

아울러 6절과 7절을 신설하여 ETF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과 옵션상품에 대한 규정을 신설하였습니다.

제6절 ETF선물거래
제37조의2(기초자산) ETF선물거래의 기초자산은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제99조제3호에 따른 상장지수펀드증권을 말한다. 이하 같다) 중에서 유동성, 안정성, 시가총액, 거래수요 등을 감안하여 세칙으로 정하는 ETF로 한다.
제37조의3(결제월 등) ETF선물거래의 결제월, 결제월의 수 및 각 결제월의 거래기간은 상품의 특성, 기간별 거래 수요, 기초자산 및 다른 상품과 연계거래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한다.
제37조의4(거래승수 및 호가가격단위 등) ① ETF선물거래의 거래승수는 ETF별 가격의 수준, ETF와 연계거래의 편의성 및 거래 수요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하는 수치로 한다.
② 거래소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분배락 등으로 ETF의 가격이 조정되는 경우에는 세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거래승수를 조정한다. 다만, 분배락 등으로 조정하려는 승수가 제1항에 따른 거래승수의 정수배가 되는 경우, 미결제약정이 없는 종목의 경우, 그 밖에 시장관리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거래승수를 조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③ 제2항 단서에 따라 거래승수를 조정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미결제약정의 계약 금액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결제약정수량을 조정할 수 있다.
④ ETF선물거래의 호가가격단위는 거래 비용, 1계약 금액의 수준, 거래의 유동성 및 가격형성의 연속성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한다.

제37조의5(최종결제방법, 최종거래일 및 최종결제일 등) ① ETF선물거래의 최종결제는 최종결제수량에 대하여 최종결제차금을 수수하는 방법으로 한다.
② ETF선물거래의 최종거래일, 최종결제일 및 최종결제가격은 상품의 특성, 거래의 편의성, 기초자산에 미치는 영향, 최종결제가격의 공정성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한다.

제7절 ETF옵션거래
제37조의6(기초자산) ETF옵션거래의 기초자산은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 중에서 유동성, 안정성, 시가총액, 거래수요 등을 감안하여 세칙으로 정하는 ETF로 한다.
제37조의7(결제월 및 행사가격 등) ① ETF옵션거래의 결제월, 결제월의 수 및 각 결제월의 거래기간은 상품의 특성, 기간별 거래 수요, 기초자산 및 다른 상품과 연계거래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한다.
② ETF옵션거래의 행사가격은 각 결제월의 거래개시일에 설정하고, 거래개시일의 다음 거래일 이후에는 행사가격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른 행사가격의 수와 설정방법 및 그 밖에 행사가격의 설정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상품의 특성, 기간별 거래 수요, 기초자산 및 다른 상품과 연계거래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한다.
제37조의8(거래승수 및 호가가격단위 등) ① ETF옵션거래의 거래승수는 ETF별 가격의 수준, ETF와 연계거래의 편의성 및 거래 수요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하는 수치로 한다.
② 거래소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분배락 등으로 ETF의 가격이 조정되는 경우에는 세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거래승수를 조정한다. 다만, 분배락 등으로 조정하려는 승수가 제1항에 따른 거래승수의 정수배가 되는 경우, 미결제약정이 없는 종목의 경우, 그 밖에 시장관리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거래승수를 조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③ 제2항 단서에 따라 거래승수를 조정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미결제약정의 계약 금액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결제약정수량을 조정할 수 있다.
④ 제2항 본문에 따라 거래승수를 조정하는 경우에는 세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조정한 거래승수와 구분하여 조정 전 승수를 1계약으로 하는 행사가격의 설정을 한다.
⑤ ETF옵션거래의 호가가격단위는 거래 비용, 1계약 금액의 수준, 거래의 유동성 및 가격형성의 연속성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한다.
제37조의9(권리행사 결제방법, 최종거래일 및 최종결제일 등) ① ETF옵션거래의 권리행사결제는 권리행사결제수량에 대하여 권리행사차금을 수수하는 방법으로 한다.
② ETF옵션거래의 최종거래일, 권리행사의 유형, 권리행사결제일 및 권리행사결제기준가격은 상품의 특성, 거래의 편의성, 기초자산에 미치는 영향, 최종결제가격의 공정성 등을 고려하여 세칙으로 정한다.

이상과 같은 계획을 내놓은 배경을 이해하려면 파생상품본부장이 기자간담회때의 인터뷰를 살펴보면 됩니다. 기관투자가들을 위한 다양한 상품개발이 핵심입니다.

▷시장이 침체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식·채권 같은 기초자산의 성장세와 변동성이 둔화된 게 가장 큰 원인입니다. ‘박스피(박스권에 갇힌 코스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주식시장은 성장이 멈춰 있어요. ‘몸통’인 주식 거래가 활발해야 ‘꼬리’에 해당하는 파생상품 거래도 활발해집니다.”

▷기관투자가들의 해외 이탈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맞습니다. 국내 투자자의 해외 파생상품 거래량은 2011년 1조4000억달러에서 2015년 2조5000억달러로 두 배 가까이 늘었어요. 국내 시장 거래량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이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파생상품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한 데다 정부가 투자자 보호를 이유로 파생상품 시장에 대한 규제를 쏟아낸 점이 시장 매력도를 떨어뜨렸습니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있습니까.

“국내 파생상품 시장은 주요 선진국 거래소보다 상품이 많지 않습니다. 올해는 다양한 신상품을 내놓고 기존 상품을 리모델링해 상품성을 한 단계 높일 계획입니다.”

▷어떤 파생상품을 계획 중인가요.

“최근 시장의 관심이 높은 ETF를 기초자산으로 한 선물·옵션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또 외국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을 상장해 해외로 이탈하는 수요를 흡수할 계획입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선 홍콩과 인도의 주가지수를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거래 단위가 1만달러인 미국 달러 선물의 ‘미니 상품’을 출시해 소액 단위 헤지를 원하는 수요도 충족시킬 계획입니다.”
“ETF·외국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선물·옵션 도입할 것”중에서

삼성자산운용이 2015년 ETF파생상품와 관련한 보고서를 발행하였습니다. 참고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Download (PDF, 1.86MB)


2.
KRX가 발표한 KRX 유가증권시장 2017년 주요 사업계획을 보더라도 ETF시장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가 밝힌 중점 사업은 △공매도 제도를 개선하고 옴니버스 계좌제도를 시행하는 동시에 투자자의 주문유형을 다양화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증권시장 제도 및 인프라 제고 △배당투자와 차익거래 활성화 등 증권시장의 수요기반을 확충하고 유동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 마련 △유망기업 상장을 확대하는 등 상장 활성화 주력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공시제도와 지배구조 개선 등 기업과 투자자 니즈에 부합하는 선진 공시서비스 구축 △채권 장내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모색 및 투자자 기반확대 등을 통해 채권시장의 거래 투명성 및 장내 거래편의 도모 △저금리·저성장시대 대안투자상품인 ETF·ETN의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미래의 종합 자산관리시장으로 도약 △ETF·ETN 투자활성화를 위해 상품 간 분할·병합 제도를 도입하고, 공시관리 강화 등을 통한 시장 내실화를 추진하는 등 증권상품시장 제도·인프라 개선 △외국 우량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해외지수형 증권상품을 확충하는 한편, 해외 연계·협력 확대를 통한 글로벌 증권시장으로 도약 △IR 콘퍼런스, 해외 로드쇼 및 영문 홈페이지 콘텐츠 확대 등 글로벌 기관투자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글로벌 투자자본 국내 유치를 위한 마케팅 강화 등이다.
ETF·ETN 라인업 확대, 공매도 포털 개설…한국거래소 사업 알면 ‘투자의 길’도 보인다중에서

Download (PDF, 253KB)

ETFGI의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와 국제ETF시장 모두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시장이니만큼 다양한 ETF상품이 나옵니다. 그중 미국에서 논쟁중인 상품을 소개합니다. 첫재는 4배 레버리지 ETF입니다. 고빈도매매와 관련한 글로 친숙했던 Themis Trading이 2017년 1월에 논쟁한 상품입니다.

While most investors are familiar with these 2x and 3x leveraged products, a new ETF has just been proposed which would up this leverage to 4x. The product is known as the ForceShares Daily 4X US Market Futures Long Fund and ForceShares Daily 4X US Market Futures Short Fund (the proposed symbols are “UP” and “DOWN”). NYSE Arca proposed to list these but the SEC announced on December 14th that they need a longer amount of time to decide if they will approve or disapprove the listing. We’re glad that the SEC delayed a decision because these products look like they could be extremely dangerous for investors.
Introducing The 4x ETF중에서

다른 상품은 Bitcoin ETF입니다. SEC가 Winklevoss Bitcoin ETF를 허가할지 말지를 둘러싸고 설왕설래중입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 주목…투기적 거래 촉발 가능

국내 NH투자증권의 최창규위원도 파생충동(派生衝動),비트코인(Bitcoin)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살아남는 방법에서 소개한 상품입니다.

Download (PDF, 1.47MB)

ETF시장이 점점 투기시장화하는 것은 아닐까요?(^^)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