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RL이 인라인을 만나면?

1.
숫자에 약한 경영자라 회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같은 표준이라고 하여도 XBRL은 가까이 하기 싫은 표준입니다. 회계 및 보고와 관련한 표준이라 숫자의 의미를 깊이 따집니다. 그렇지만 오래전에 몇 번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글들입니다.

IFRS도입과 XBRL
XBRL을 이용한 보증심사시스템을 보증기관에~~
국가재정과 XBRL

현재 상장사들은 K-GAAP이 아닌 K-IFRS로 회계처리를 하고 XBRL로 공시를 합니다. 한국거래소와 금융감독원의 공시시스템이 바로 XBRL로 되어 있기때문입니다.

우연히 눈에 들어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SEC가 inline XBRL를 도입한다는 내용입니다만 듣도 보도 못한 inline XBRL이라는 단어때문입니다.

The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is considering a simplification to the financial report filing process by allowing companies to file under a single method instead of two separate methods.

Currently, public companies submit their financial information under both the traditional HTML format and the newer, data-interactive XBRL format, which more readily facilitates financial research and analysis. In-line XBRL is a hybrid approach where companies can tag their HTML documents with XBRL tags to produce a single document that features the best of both formats.
SEC Explores Option for 2-in-1 Filing Method중에서

아주 단순히 말하면 XBRL은 아날로그로 형태로 이루어지던 재무정보 보고를 디지탈로 바꾼 표준입니다.디지탈로 바꾼 이유는 IT기술을 이용하여 기계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XML을 이용하여 각 데이타가 무슨 의미인지를 정의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XBRL데이타는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그런데 재무정보는 기계를 위한 정보가 아니라 인간의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정보이어야 합니다. XBRL정보를 사람이 이해하도록 하려면 다시금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이것이 SEC가 이야기했던 HTML이나 XHTML입니다.

그런데 앞서 SEC처럼 위와 같은 형식으로 보고서를 나타내는 방법은 여럿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몇 년전부터 XBRL이 권장하는 방식이 inline XBRL입니다. 아래가 inline XBRL형식으로 표현한 (X)HTML중 일부입니다.

보시면 ix라는 머릿말이 붙어있습니다.

2.
inline XBRL은 iXBRL이라고도 합니다. iXBRL은 앞서와 같이 기계와 인간을 위해 XBRL Internatioanl이 개발한 포맷입니다. iXBRL은 HTML이나 XHTML파일안에서 – 그래서 inline – ?정의한 XBRL 데이타정의입니다. 처음엔 영국 국세청을 위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이후 iXBRL의 장점때문에 XII에서 계속 표준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iXBRL (HMRC UK, XBRL guide for UK Businesses)
HMRC CT Inline XBRL Style Guide

그러면 iXBRL과 XBRL을 비교해볼까요?

아직 XBRL을 대체하지 않지만 – 대체할 수 있는 관계도 아닙니다 – iXBRL를 도입한 시도를 여러곳에서 하고 있고 IFRS도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Illustrative examples in XBRL

현재 XII는 iXBRL을 Transformation Rule로 이름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영국이 가장 먼저 도입하였고 아일랜드로 사용중입니다. 앞서 기사처럼 SEC도 도입을 검토중인 듯 합니다.

Specification of Transformation Rules Registry for Inline XBRL

그러면 iXBRL에서 XBRL 데이타를 어떻게 빼낼 수 있을까요? XII는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n Integrator’s Guide to Inline XBRL

3.
iXBRL은 XBRL로 만들어진 데이타를 좀더 다양하게 활용하고 보고 혹은 신고할 의무가 있는 사람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의 산물인 듯 합니다. ?최근 XBRL과 관련한 국내 현황을 모르기때문에 자신이 없지만 XII나 IFRS가 적극적이라고 하면 한국에도 파도가 밀려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또 앞서 iXBRL와 XBRL을 비교한 자료를 보면 IT업체의 경우 iXBRL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기회가 될 수 있을까요?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