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T 및 알고리즘 트레이딩에 관한 논문들

1.
이미 HFT나 알고리즘 트레이딩은 자본시장의 핵심 이슈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이 아니더라도 HFT의 파도가 미치지 않는 곳은 없습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만 나라마다 자본시장구조나 규제제도가 달라서 나타나는 모습이 다를 뿐입니다. ?핵심 이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잣대는 연구논문들입니다. ?얼마나 많은지 통계가 없지만 블로그에서 소개한 자료도 많습니다.

세상 사는 이치나 생각이 비슷한 듯 합니다. HFT와 관련한 자료를 다 모아놓으면 여러모로 도움을 받습니다. 이런 작업을 한 곳이 있습니다.

첫째는 FIA입니다. Futures Industry Assosiation입니다. 아래 문서를 다운받으시거나 원문링크를 참조하세요.
High Frequency Trading Literature Review

Download (PDF, 118KB)

또다른 곳은 Themis Trading입니다 미국내에서 가장 강력한 HFT규제론자입니다. 기관투자자를 위한 일을 하고 있는 회사이기때문에 기관투자자의 이익을 중심으로 HFT규제론을 설파합니다. 여기에 올라온 글들입니다.

R.T. Leuchtkafer’s bibliography

Download (PDF, 130KB)

2.
국내 연구자료는 있을까요? 많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자료들입니다.

저지연거래가 국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증권학회)
고빈도매매의 현황과 특성: KOSPI200 선물시장 분석(자본시장연구원)
고빈도매매(High Frequency Trading)가 유동성 공급 및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선물시장을 중심으로(KRX)

이런 글들은 정책과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이 관심을 가질 자료입니다. 그러면 트레이더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논문이 있을까요? ?최근 아주 멋진, 너무나 멋진 블로그가 있습니다. 해외 논문들을 읽고 그것을 전략으로 구현하여 소개하고 있는 곳입니다.

아마추어 퀀트 (Amateur Quant)

저와는 차원이 다른 분입니다. 금융수학도 잘 아시고, 프로그램밍도 잘 하시는 ?분인 듯 합니다. 너무나 존경스러운 분입니다.(^^)

2 Comments

  1. dolppi
    1. smallake

      역시나 나 하고 다른 취향….(^^)

      Reply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