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S 서버자동주문과 ZeroAOS

1.
ZeroAOS는 두가지를 배경으로 하여 만들었습니다.

첫째는 주문수탁제도의 변화입니다. 비공식서비스였던 DMA가 주문수탁제도가 바뀌면서 공식서비스로 탈바꿈하였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매매서비스였습니다.
둘째는 자동매매와 알고리즘매매의 확대입니다. 화면을 이용하여 손매매를 하던 방식에서 기계와 논리에 의한 자동매매로 바뀌는 흐름에 부응하기 위한 매매서비스였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는 매우 많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화면에서 이루어지던 HTS 자동주문를 HTS 서버자동주문으로 바꾼 서비스입니다. 서버자동주문은 HTS 클라이언트에서 제공하던 자동주문을 HTS 서버에 실행하도록 발상의 전환을 한 서비스입니다. 조건을 저장하고 저장된 조건에 따라 시세를 감시하고 지정된 조건에 부합할 경우 매매가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구성한 것입니다. 서버자동주문은 대부분 아래와 같은 화면과 짝을 이룹니다.

주식_서버자동_스톱_주문

선물옵션-스탑로스

서버자동주문은 적용한 대표적인 서비스가 손절매(Stop-Loss)입니다. 가장 많은 투자자들의 이해를 반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다른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신영증권이 만든 D-eOS의 서버자동매매입니다. 양매도,양매수가 가능하도록 구성한 서비스입니다.

신영증권_서버자동매매

2.
HTS 서버자동주문은 HTS의 확장입니다. HTS나 HTS 서버자동주문은 공유서비스(Shared Service)입니다. 다수의 이용자들이 하나의 시스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개발, 유지보수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지만 다양성에서 한계를 가집니다.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서버자동주문은 특정한 방식의 주문만을 제공합니다.

물론 다양성을 보완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특화주문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는 DMA나 API 혹은 Tradestation이나 Multichart와 같이 Script Language를 기반으로 트레이딩도구입니다. 이중 서버자동주문과 유사한 서비스가 DMA입니다. DMA의 약점은 투자자가 DIY를 하여야 합니다. 구매를 하든, 직접 개발을 하든 매매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ZeroAOS는 투자자가 생각하는 전략만을 스스로 혹은 외주로 개발할 수 있고 나머지는 플랫폼형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zeroaos

3.
현재와 같은 기술적인 구조를 가지는 서버자동주문으로 자동매매를 원하는 다양한 투자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DMA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권유하기에는 투자자가 부담하여야 하는 비용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서비스를 구성하여야 할까요? 저는 ZeroAOS와 HTS를 통합하는 방안을 생각해봅니다.

현재 ZeroAOS는 ZeroTerminal과 ZeroTerminal Server간의 통신으로 자동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물론 전제는 자동매매를 위한 전략을 사전에 만들어 서버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대부분 HTS 서버의 핵심은 HTS미들웨어입니다. 실시간부터 조회처리까지를 담당합니다. HTS와 통합하고자 하면 HTS 미들웨어의 프로토콜에 맞추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가능합니다. 이를 그림으로 그리면 이렇습니다.

zeroaos2

현재 ZeroAOS는 전략을 프로세스로 관리합니다. 물론 전략에 따라 내부적으로 Thread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99개까지 전략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보통 오백만원정도의 리눅스서버를 사용하기때문이고 Latency를 고려한 결정입니다. 필요에 따라 늘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상과 같은 방식으로

서버자동주문 맞춤서비스

가 가능합니다. VIP서비스일 수 있고 특화주문서비스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수수료는 차별화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별도의 채널관리가 가능합니다. 맞춤서비스이므로 서버의 전략과 클라이언트의 화면을 개발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ZeroAOS를 증권사와 서비스를 하였을 때 한 명의 개발자가 담당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