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AOS와 현선연계거래

1.
좀 오랜 글입니다. 2010년에 쓴 트레이딩서비스의 과거,현재 및 미래은 트레이딩의 미래를 예상하고자 했습니다. 핵심적인 화두는 ‘기계매매’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에 쓴 HTS,MTS에 이어 AOS로는 기계매매를 위한 플랫폼으로 AOS(Automated Ordering System)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5년이 흘렀습니다. ZeroAOS는 1.0을 지나서 2.0으로 나왔습니다. BS투자증권과 함께 하였던 ZeroAOS 1.0은 실패하였습니다. 매매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요건인 ‘안정성’을 담보하지 못했기때문입니다. 원인은 ZeroM이었습니다. ZeroAOS 2.0은 장애의 원인이 되는 제품을 걷어내고 새롭게 미들웨어를 개발하는 것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2년이 흘렀습니다. ZTerminal도 좋아졌고 ZeroAOS도 구조적인으로 안정성을 찾았습니다. 이런 변화속에서 변화하지 않았던 것이 있었습니다.

자동매매시스템은 DMA의 성장과 맥을 같이 합니다. ELW가 주된 상품이었을 때에는 ELW용 시스템이 각광을 받았고 KOSPI200 지수옵션이 각광을 받을 때는 지수파생용 시스템이 각광을 받았습니다. 어느 것이 유동성과 속도을 바탕으로 한 전략을 구사하였습니다. ZeroAOS도 당연히 현실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기능구성을 하였습니다. 최초 BS투자증권과 서비스를 준비할 때도 유가증권용과 파생상품용으로 나누어서 준비를 하였습니다. 몇 년동안 시장별로 분리된 시스템은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표현은 틀립니다. 금융위원회의 규제정책으로 시장은 급속히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었고 이 때문에 수요는 늘지 않고 줄어들었습니다. 규제의 변화, 시장의 변화에 따라 전략을 바꾸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투자자들은 없고 시장을 완전히 떠나거나 해외로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요구가 없었습니다.

몇 년동안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자본시장을 발전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그중 시장 참여자들이 관심이 많은 파생상품시장을 위한 정책도 있습니다. 다섯번에 걸쳐서 정리했던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은 여러가지 평가가 있지만 파생상품을 다양화하면서 다양한 상품을 이용한 전략으로 유도하려는 목표는 명확한 듯 합니다. 제도를 바꿀 수 없으면 제도에 적응하여 살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상과 같은 제도의 변화는 ZeroAOS도 변화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유가증권시장만 적용하는 전략, 파생상품시장만 매매할 수 있는 전략이 아니라 현물시장과 파생상품시장을 연계하는 전략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여야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2.
ZeroAOS 2.0의 구조는 이렇습니다. ZeroBOG가 최초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내부구간과 대외구간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의 변경을 최소화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Zeroaos2.0

ZeroAOS 2.1의 구조는 2.0과 동일하지만 현물과 선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바꾸었습니다. 이를 위한 ZeroBOG를 복수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현무로가 선물이 아니라 복수라고 한 이유는 해외시장을 동시에 거래할 경우를 위하여 구조적인 여지를 남겨두었기때문입니다.

zeroaos2.1

ZeroBOG만 바꾸는 것으로 현선연계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전략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ZeroAPI도 당연히 바뀌어야 합니다. 시세와 관련한 API, 주문과 체결과 관련한 API도 통합하여야 하고 테이블조회를 위한 API도 통합하여야 합니다. 여기에 전략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기능도 확장하여야 합니다. 이런 작업을 다 더하여 현선연계거래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ZeroAOS 2.1입니다.

ZeroAOS를 오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매매를 하는 법인 혹은 개인을 위한 서비스라는 오해입니다. ZeroAOS는 HTS나 MTS와 달리 전용서비스인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한쪽만 보면 그렇습니다. 시세서비스와 BOG와 같은 서비스는 공유서비스(Shared Service)입니다. 반면 전략을 운용하는 컨테이너인 OMS는 전용서비스입니다. 이를 도표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zeroaos2.2

ZeroOMS는 서버의 성능에 좌우합니다. OMS를 운용하는 트레이더가 한명일 수도 있고 여러명일 수도 있습니다. 한명이 여러개의 전략을 운용할 수도 있고 수백명이 각각 자신의 전략을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ZeroAOS와 팀트레이딩에서 정리한 것처럼 팀단위의 매매도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