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거래소가 발간하는 KRX Market. 2014년 8월호에 파생상품과 관련한 논문이 실렸습니다. 첫째는 한국거래소가 새롭게 단장하고 의욕적으로 육성하려고 하는 주식선물전략입니다. 주식선물시장 제도의 변화와 매매전략에서 소개하였던 대우증권 심상범 부장이 쓴 글입니다.
◦Introduction
◦Background : 롱-숏 매매의 기본 개념과 유형
◦통계적 차익거래의 기본 개념과 특징
◦통계적 차익거래의 방법론: 직교회기분석과 공적분 분석. 단, 더 중요한 것은 운용규칙
◦통계적 차익거래의 현황은?
◦개별 주식선물이면 왜 되는가?
◦사례분석(Simulation) : 60개 종목에 대한 통계적 차익거래 결과. 직교 회기와 공적분 이용
◦한계와 과제
같은 잡지에 실린 또다른 논문을 한국거래소가 매년 시행하는 대학생 증권 파생상품 경시대회 장려상을 수상한 논문입니다. 주제는 미니선물입니다. 공을 많이 들인 논문입니다.
2.
한국거래소가 발간하는 보고서를 보면 주로 시장이나 상품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연구센터가 발간하는 자료를 보면 그렇습니다. 앞서 소개한 KRX Market에 올라오는 논문중 시장분석이나 매매전략은 대부분 외부 연구자에 의존합니다. 연구역량이 없는지 아니면 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래는 Asiantrading.com에서 소개한 SGX의 논문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Price and Liquidity입니다.
일본거래소도 시장에 필요한 연구조사활동을 진행합니다. 얼마전 내놓은 東京証券取引所におけるHigh Frequency Tradingの分析입니다. 아래는 영어 요약본입니다. 본문을 일본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