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의 트레이딩의 현재와 미래

1.
자본시장연구원 자료는 금융연구원과 함께 구글리더로 읽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때부터 RSS로 자료를 가져오지 못하는 듯 합니다. 무슨 일인가 해서 찾아가니 홈페이지를 개편하였더군요. 모든 것이 다 막혔고 직접 찾아가야 합니다.(^^)

몇 일전 대체거래소와 관련하여 호주의 사례를 보도하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마이클 엣킨 호주 자본시장연구센터(CMCRC) 대표는 9일 자본시장연구원 주최로 열린 ‘호주 자본시장 발전 현황과 시사점’ 콘퍼런스에서 지난 2011년 호주 자본시장에 ATS가 도입된 이후의 변화 상황을 발표했다. 엣킨 대표는 “호주 ATS인 차이엑스(Chi-X) 도입 이후 호주증권거래소(ASX)가 거래 수수료를 최대 0.13%까지 인하하는 등 거래비용이 줄었다”며 “ATS 도입으로 시장 효율성과 가격발견 기능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ATS는 호주 자본시장에서 시장 건전성을 높이는 데는 크게 기여하지 못했고, 혜택이 대형주에 집중된 것으로 평가됐다. 엣킨 대표는 “호주 주식시장 2천200개 상장 종목 가운데 상위 150개 종목이 혜택을 입었으며 중소형 종목에는 혜택이 거의 없었다”고 분석했다. 대형주는 유동성이 높아 매매거래 비용이 눈에 띄게 낮아졌지만 유동성이 낮은 중·소형주의 경우 거래 비용 변화가 크지 않았다는 것이다.그는 “모든 시장 참여자가 혜택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ATS 도입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며 “금융당국이 ATS 도입 전 중·소형주 유동성 저하 관련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대체거래시스템, 호주선 대형주에만 혜택 집중돼”중에서

관련한 자료를 보기 위해 자본시장연구원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호주 자본시장을 다루는 회의였지만 국내 자본시장을 설명하는 글이 하나 있었습니다. 자본시장연구원 이인형 실장의 자료입니다. 멋진 자료입니다.

Trading in Korea: Current Landscape and Future Trends

읽어보니 몇 년동안 한국자본시장이 어떤 변화를 해왔는지를 도표를 잘 정리한 자료였습니다.

2.
아래는 HFT를 다룬 네쪽중 첫째입니다.

hft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