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PM= Application Management System에 대한 관심이 진짜로 높아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런 기사가 난 것을 보면 과거와는 다른 관심을 받고 있는 듯합니다.
기사에서는 주로 대형벤더들을 중심으로 기사를 작성하였지만 작지만 강한 기업인 국내기업한곳과 오픈소스이면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미국기업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선 제니퍼소프트는 출발이 www.javaservice.net이라는 자바개발자코뮤너티를 출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만든 제품인 국내의 대표적인 APM제품인 Jennifer Soft입니다. 데모도 가능하면 등록하고 전화를 하시면 일정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는 라이슨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설립과정이나 목표에 대해선 아래글을 참고로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비용문제나 여러가지등으로 다른 솔류션을 찾고 싶으신 분을 위해 제가 추천하고자 하는 제품은 HypericHQ라는 제품입니다. 물론 Jennifer와 같이 개발이나 운용단계에서 성능을 튜닝할 목적이라면 부적합하지만 다양한 제품(하드웨어,소프트웨어등등)을 통합관리하고자 할 경우엔 아주 유용한 제품입니다. 오픈소스제품도 있고 기능이 추가된 HypericHQ Enterprise도 있습니다. 이제품이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Agent개발을 위한 별도의 개발도구를 공개하고 있어서 필요한 것은 개발추가도 가능합니다. 저도 사내 시스템을 관리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4년 11월 다시 조사를 해보니 VMWare가 Hyperic를 인수하였네요.
2.
또한 Oracle을 튜닝하고자 할 때 Quest Software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단점은 무척 고가라는 점입니다. 이점때문에 망설이시는 분들은 아래 제품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DB모니터링 및 튜닝뿐 아니라 DB서버에 대한 모니터링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등록을 하면 라이슨스키를 받을 수 있는데 기한이 만료되면 다시 신청하면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와 거래하였던 고객사에도 이제품을 소개하였는데..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