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DMA는 인큐베이팅서비스다!

1.
High Frequency Trading World New York 2012라는 행사가 있었나 봅니다. 아침 지메일에 접속하니 행사에서 발표한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메일이 있더군요. 주제는 ‘Examining the revolution – how technology is changing the trading landscape.’ 매력적인 제목입니다. 바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자료를 받았습니다. 읽어보니 발표자인 ketchum Trading은 트레이딩 인큐베이팅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인 듯 하였습니다. 월스트리트의 인큐베이팅서비스를 아래에서 한번 소개하였습니다.

트레이딩 인큐베이팅 서비스

생각했던 만큼은 아니지만 관심있는 자료가 몇 있었습니다.그 중 관심 있는 자료를 소개합니다. 트레이딩 회사를 만들고자 할 때 필요한 비용과 인큐베이팅서비스의 조건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먼저 Minimum Cost For Trading Firm을 보면 미국의 HFT회사를 할 경우 월 이억원이상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한국을 기준으로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예탁금을 뺀 순수한 운영자금입니다. Requirements를 보면 구성원도 한국과 다릅니다. 보통 한국의 경우 Trader=developer인 경우가 많지만 미국의 경우 Trader, Developer 및 Financial Egineer를 분리하고 고급인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105k정도의 비용이 필요한 듯 합니다. 그래서 발표자는 트레이딩 스타트업이 아래와 같은 이익을 위하여 규모가 큰 트레이딩회사와 협력하는 방법을 Co-opetition이라는 이름으로 제안합니다.

Reducing clearing costs
Moving to higher tier rebates
Infrastructure costs (colo and lines)
Knowledge of exchange order types
Exchange matching differences

다만 절대로 협력하거나 공유해서는 안될 것도 지적합니다.

Specific algorithms regarding trading strategy
The source of your alpha
Trader ego’s are large and they wouldn’t copy you anyway

덧붙여 이런 충고도 합니다. “Do not share if you are making over $100 million/year “(^^)

2.
이상을 한국DMA에 적용을 해보죠. 앞서 미국의 트레이딩 스타트업을 하려면 최소 200K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똑같은 항목을 한국 DMA로 계산해보죠. FEP회선, 코로케이션, 시세데이타, 하드웨어의 경우 무료입니다. 금융투자회사의 DMA서비스일 경우 거래수수료가 모든 항목의 비용을 포함한 가격이기때문입니다. 남은 것은 트레이딩 회사 구성원들의 급여입니다 .이 숫자만을 놓고 보면 위험이 크지 않습니다. 앞서 미국의 스타트업이 투자자금을 해결하는 방법은 Sharp Ratio가 4이상인 전략으로 투자자와 운용자(스타트업)가 이익을 공유하는 모델입니다. 한국도 미국과 같은 모델을 채용할 수 있지만 법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상은 앞서 소개한 트레이딩 인큐베이팅 서비스에서도 다루었던 내용입니다. 한국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수익을 나누는 모델이 있습니다. 금융투자회사의 프랍트레이딩도 그렇고 비제도권에서도 있습니다.

그러면 트레이딩 인큐베이팅과 DMA를 어떻게 관계가 있을까요? 우선 DMA부분의 현황을 살펴보죠. 통계로 나온 자료가 없지만 이곳 저곳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를 종합하면 법인을 대상으로 한 DMA비즈니스는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금융투자회사가 새로운 수요를 만들려면 다른 금융투자회사의 고객을 옮겨오는 것외에는 힘들다고 합니다. 주거래회사를 떠나 새로운 회사로 옮긴다고 하면 당연히 과거보다 조건이 좋아야 합니다. 수수료를 낮추거나 하드웨어나 네트워크투자를 늘려서 고객에게 이익을 주어야 합니다. 어떤 경우이든 수익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몇 년전 대부분의 증권사 사업보고서에 블루오션이라고 했던 법인DMA가 계륵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DMA, 패스트 팔로우에서 패스트 무버로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여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 찾은 것이 리테일DMA입니다 .현재 HTS나 API트레이딩을 하지만 자동매매와 알고리즘트레이딩을 위한 모색을 하는 고객들입니다. 금융투자회사는 리테일DMA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여야 할까요? 흔히 세일즈 하듯이 트레이더를 찾아서 협상하고 계약하는 대면방식은 필요하지만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일즈로 확보한 고객은 충성도가 낮을 수 밖에 없으며 다른 조건이 있을 경우 거래처를 바꿀 확률도 높습니다. 그래서 리테일DMA시장을 개척하는 방법으로 인큐베이터와 인큐베이팅을 떠올립니다.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창업보육이라고 하면 무엇을 말할까요? 인큐베이팅이란 “아이디어만 있는 초기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성 평가는 물론 인력, 자금, 사무실 등을 지원해주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마치 미숙한 신생아를 키우는 인큐베이터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죠. 이런 개념을 트레이딩 영역에 적용한 금융서비스가 리테일DMA라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딩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인 ‘전략, 기술, 자본’이 스타트업이 갖출 수 있도록 직간접인 도움을 주고 그 결과로 Transaction을 얻는 방법입니다. 트랜잭션 개더링(Transaction Gathering)이지만 ‘동반성장하자’는 발상을 담자는 뜻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직접적인 경험이 없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을 놓고 상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트레이더발굴서비스입니다. 아마추어 퀀트를 운영하시는 조성현씨와 함게 ‘알고리즘트레이딩 전략개발 방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기를 끝내고 2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행하면서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고맙다’는 말이었습니다. ‘금융공학이 필요하다’, ‘새로운 모색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현실에서 도움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퀀트와 협력하는 것도 쉽지 않고 채용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스스로 공부를 하지만 벅찹니다. 이런 트레이더들이 교육을 통해 갈증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리테일DMA로 바라보면 이런 트레이더들이 미래의 고객입니다.

둘째는 전략개발지원서비스입니다. 1기 알고리즘트레이딩 전략개발 교육을 한 후 과제가 있습니다.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가지 전략을 맛보았지만 실전전략을 아닙니다. 그래서 심화 과정으로 ‘알고리즘트레이딩 전략개발 실습’을 구상하였습니다. 대략 이런 내용입니다.

–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략을 몇 개 선택합니다. 관련한 논문도 같이 선택합니다.
– 트레이더가 전략과 관련한 논문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합니다.
– 교육한 내용을 기초로 KRX시장에 적용합니다. 전략구현을 위하여 틱데이타, 자동매매를 위한 트레이딩플랫폼, 백테스팅용 시뮬레이터 및 전략개발을 위한 API를 제공합니다. 필요할 경우 API에 대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 알고리즘 구현을 위하여 거쳐야 하는 리서치,모델링, 구현, 시험 등을 경험하고 결과로 전략을 완성합니다. 완성된 전략을 실시간 벡테스팅을 통하여 수익률을 분석합니다.
– 선택한 전략에 각각 이상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상을 통해 트레이더는 스스로 전략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위와 같은 개념을 고객서비스에 놓여놓습니다. 전략이 있는 고객을 찾지 말고 전략이 없지만 전략을 만들려고 하는 고객을 찾아서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물적이 환경을 제공하자는 취지입니다. 금융투자회사가 재직중인 퀀트를 통한 공학적 서비스, 앞서 지적한 것과 같은 IT기술 서비스를 결합한 방식이 가능합니다.

셋째 IT지원서비스입니다. 현재 DMA서비스=특화주문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지만 IT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 전략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하여 토탈 IT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리서치,모델링, 구현, 시험에 필요한 IT지원을 포함합니다.

넷째는 실거래가 이루어지고 유효한 실적이 나오면 투자자연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물론 법적인 검토를 하여야 합니다. 크게 보면 금융투자회사의 프라임브로커서비스와 차이가 없습니다. 법적인 헤지펀드가 아니고 자금공여같은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상품신시장연결서비스입니다. 한국자본시장의 구조는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대체거래소가 등장하면 그 자체로 큰 기회를 줍니다. 더불어 해외시장도 기회일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의 트레이딩회사처럼 할 수는 없지만 집중과 선택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시장과 상품을 발굴하고 스타트업을 연결해줍니다.

이상이 제가 생각하는 리테일DMA입니다.

4.
현재 트레이딩컨설팅그룹 이음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위와 같은 구상속에서 이루어집니다. 다만 이음은 금융투자회사가 아니기때문에 종합적인 서비스가 아니라 개별 서비스로 제공할 뿐입니다. 앞으로 ZeroAOS의 GUI와 개인원장기능을 마무리하면 금융투자회사와 본격적으로 위와 같은 서비스를 개발해볼까 합니다.

그것이 한국트레이딩비지니스의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고 경제를 혁신하는 길이 아닐까요?(^^) 물론 거창합니다.

5.
앞서 소개한 자료와 동영상입니다. 조사를 해보니 발표자인 Blair Hull이 무척 유명한가 봅니다. 발표자료에 있는 블랙잭 비유도 오랜 경험의 산물이네요. 특히 “Trading is a teaming sport.”말이 인상적입니다.

Risky Business, Sound Thinking

제가 이 글에서 소개하지 않은 아주 중요한 문장이 둘 있습니다. 다른 기회에 소개할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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